본문 바로가기

철학 사상

독립협회의 사상에 관하여!

독립협회의 사상에 관하여

1. 독립협회의 개념

독립협회

 

독립협회는 민권 보장과 국민 참정권에 의한 근대적 국민국가를 형성함으로써, 국민의 국가와 일체감을 갖기 위한 국민적 자각과 애국심을 기초로 한 국가자주권을 지키는 것이었다.

독립협회는 자주권에 의한 독립 국가를 추구한 민주주의 사상과 자강 개혁 등에 의한 근대화 사상이다.

독립협회는 1896년 7월 2일 독립문 건립과 독립공원 조성을 위한 창립 사업으로 서재필 등이 설립하였다.

 

2. 독립협회의 사상

 

1) 자주국권 사상

독립협회의 자주국권사상은 국가의 자주, 평등 및 국가주권의 확립을 통하여 외세의 침탈을 막고 자주독립의 주권국가를 위한 민족주의 사상이다.

 

2) 자유 민권사상

자유 민권 사상은 인권의 자유와 평등 및 국민주권의 확립을 통하여 인권과 민권을 보장하고 국민의 단합된 힘으로 자주권을 수호하여 국민국가의 수립을 위한 민주주의 사상이다.

인간은 누구나 생명, 재산, 자유 등 하늘이 부여한 권리를 양보할 수 없는 천부인권에 근거한 국민 자유권을 주장한 것이다.

 

3) 자강 개혁 사상

자강 개혁사상은 열강에 의한 국권의 침탈을 막고 전근대적 압제 체제로부터 민권의 신장을 위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군사 등 국가사회 전반에 걸쳐 체제변혁을 통한 국가체제의 근대화 사상이다.

 

가. 정치적 면에서는, 전제군주 체제를 입헌대의 군주 체제로 전환시키고, 인권과 민권이 보장되는 민주적 정치체제를 추구하였다.

 

나. 경제면에서는, 농업경제체제를 근대적인 산업경제체제로 전환시키려고 하였다.

즉, 농업 편중의 경제구조를 개편하여 부국강병을 위한 상공업, 광업, 농업, 어업 등 각종 산업개발을 위한 실업교육을 강조하였다.

 

다. 사회 적면에서는, 전통적인 양반사회체제를 근대적인 시민사회체제로 전환시키기 위해 양반 제도, 노비제도, 관존민비, 남존여비 등 차별적인 신분제도와 불평등한 사회질서를 철폐 운동을 하였다.

 

라. 문화적인 면에서는, 전통적인 인문교양문화체제를 근대적인 과학기술문화체제로 전환시키려고 신교육 실시, 신지식의 보급, 학교교육을 중시하였다.

 

마. 군사적인 면에서는, 치안유지 체제를 자주국방체제로 전환시켜, 외국의 무력침략을 막기 위한 군제 개편과 무력증강의 강병책을 중시하였다.

독립문

3. 결론

독립협회는 정치집단을 통한 자유민주주의적 개혁사상으로서, 애국계몽 운동이었다.

독립협회는 아관파천 후, 외국의 내정간섭은 국가의 자주권의 손상을 방지키 위한 국권수호와 국토수호 운동이었다.

독립협회는 국가의 재정권을 외국인에게 지키기 위한 이권 수호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의 자유를 지키기 위한 인권보장 운동이었다.

독립협회는 언론의 자유 투쟁으로 국민의 참정권과 정치적 변혁을 위한 운동이었다.

 

결국, 독립협회는 미족 주의, 민주주의, 근대화 운동으로 일제의 주권침탈과 식민지 통치과정에서 항일독립운동과 국민국가 수립을 위한 운동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