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화의 변화과정
1. 근대화의 개념
근대화란 개념은 봉건사회로부터 근대 자본주의 사회로 이행해가는 역사적 전개과정과 산업화의 토대로 전통사회가 현대사회로 가는 측정도구의 개념으로서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다.
후자의 근대화론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1950년대 후반부터 미국의 전략과 관련하여 형성되면서, 동아시아 지역에 처음 등장한 것은, 1960년 8월에 개최된 미일 상근 회의부터였다.
그러나 한국의 근대화론은 1961년 5.16에 의한 군사정권이 등장하여, “조국 근대화”를 표방하면서부터였으며, 이는 자립경제와 경제발전계획으로 한국 근대화에 초점을 맞추었다.
2. 한국 근대화의 기점
한국 근대화의 기점은 18세기인 1860년 영. 정조 시기의 동학 발생, 1862년 임술민란, 1864년 대원군 고종 시대, 1866년 병인양요, 1876년 병자 개함, 1884년 갑신정변, 1894년 동학농민혁명과 갑오경장 등으로 1백 년 가까이 봉건사회의 체제의 붕괴 과정에서 자본주의 성립과 시장경제의 생성과 더불어 근대화로 가는 기점이 되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근대화는 근대적인 자기 의식화가 근대적인 것을 지향해서 발전하려는 주체적인 의식 작용이 따라야 하며, 한국의 초기 근대화 정책과 개화파의 갑신정변을 통해서 시도한 개혁이었다.
3. 근대화의 세력
1) 근대화의 세력은 내려오는 제도를 근본으로 삼고 서양의 근대적 제도를 참작, 원용하는 이론으로 정부 주도 하에 위로부터의 개량적 근대화이었다.
2) 구미문화와 제도를 전면적으로 수용하여 근대주의에 입각한 근대화 노선의 세력이다.
3) 농민과 소시민 등 사회계층의 아래로부터의 근대화 노선의 세력이다.
4) 근대화와 직접적 관계없이 반 근대를 지향하면서, 근대화의 역사적 전개에 따라 근대화로 변용되어간 세력이다.(척사위정 표방한 유생, 농민 의병운동 등)
4. 근대화의 특징
한국 근대화의 특징은, 근대국가의 형성과 근대화의 방향은 중국이나 일본과의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선 한, 중, 일의 3국은 각기 근대화의 계기를 보면, 중국은 영국과의 아편전쟁 후, 1842년 체결된 남경 조약에 의해 개항되었고, 일본은 중국보다 12년 늦게 1854년 미국과의 미일 화친조약 및 미일 수호 통상조약에 따라 개항되었다.
한국은 일본보다 22년 늦게 일본 강요에 따라 개항되었으나, 모든 나라들의 개항은 수호통상조약의 체결로서 산업자본주의의 세계시장의 형성되어 근대화로 가는 전환점이 되었다.
5. 근대화의 유형
1) 근대화의 문화적 측면에서 보면, 말과 글이 근대화됨으로써, 국가의 구성원은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국어로서의 교육의 근대화로 순조롭게 이룰 수 있었다.
즉, 국민들의 말과 글로써, 국가의 공식문서와 기록, 학술, 문학 등이 표준화가 되었었다.(훈민정음)
2) 사상과 학술의 업적으로서의 신분제도의 폐해의 주장과 합리적 가치의 인식으로 근대화를 촉진시켰다.
3) 문학에 있어서도 중세 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서의 이행기를 촉진시켰으며, 근대의 전문적이고 직업적인 문학창작으로 인한 신문, 잡지, 출판이 근대화되어갔다.
4) 미술, 음악, 무용, 연극, 영화 등 예술의 여러 영역에서 근대화를 위한 다른 양상으로 나타났다.
이는 서양 예술의 이식으로 인하여 미술에서 서양화와 동양화(한국화)로 구분되었으며, 음악은 작곡의 원리나 사용 악기에 따라 국악과 양악이 공존하였다.
무용에서도 고전무용과 현대무용으로, 연극에서는 전통극과 신극으로 대립되어 구분되었다.
6. 근대화의 사회적 측면의 변화
1) 한국의 근대화라는 용어는 본격적으로 정부가 1960년대부터 “조국 근대화”를 추진하였으며, 한국의 근대화는 주로 공업화와 경제발전으로 시작하여 문화적 변동, 도시화, 서구식 교육, 사회적 분화 등이었다.
1970년대 말부터는 근대화론에 대한 비판으로 갈등 이론과 종속이론이 대두되기 시작하였으나, 한국의 근대화 개념은 서구적 가치에서 벗어나 사회 분석의 보편적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2) 사회구조적 측면에서 근대화 과정의 파악은 복잡하므로, 기능론적 관점은 직업, 조직 등이며, 갈등론적 관점은 계급과 계층 등으로 파악할 수 있으나 역할 구조적 측면에서는 엄청난 근대화가 이루어졌다.
이와 같이 한국의 근대화의 과정의 역할 분화의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 기능을 수행하였다고 할 수 있다.
7. 근대화의 가치관
한국은 1세기 동안 유교문화권에서 일본문화와 서구문화의 영향으로 형성된 가치관을 파악하기가 곤란하나, 전통적인 가치관의 서구문화의 영향으로 세대 간의 가치관의 차이를 가져왔다.
한국의 전통적인 가치관은 일반적으로 가족주의, 공동체 의식, 권위주의 등이었으며, 더욱이 혈연적 사회구조는 지연성에 기초로 하여 발달하였으며, 농업, 농민이 지배적인 공동체인 자연촌락은 대도시의 인구집중으로 급속히 가치관의 변화를 가져왔다.
과거의 양반과 관료가 지배하는 사회문화의 권위주의와 군국주의 문화는 광복 이후, 서구식 교육 및 도시화와 공업화의 영향에 의하여 전통적 가치관은 해체되어 갔다.
8. 근대화의 생활양식
1) 의상의 변화
한국의 근대화로 인하여 사회구조와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 생활양식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1970년대의 전통문화를 현대화되어가는 과정에서, 생활양식의 변화는 사람들의 의상에서도 농촌과 도시, 젊은 사람과 나이 든 사람, 남녀 간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한복에서 양복이나 양장)
2) 식생활에서 변화
사람들은 전통적 식생활은 주식이 채식 위주의 식사에서 육식으로 전환되거나, 밥과 국이었으나 빵과 우유를 식사를 하게 되었다.
3) 주거생활의 변화
전통적인 주택이 초가집, 기와나 스레트 집에서 기와 또는 스라브의 양옥집, 현대식 빌라, 아파트의 문화로 변모되었다.
4) 교통 통신의 변화
현재는 전자산업의 기술발전으로 교통은 전국 1일 생활권으로 되었으며, 인터넷 발달로 인한 통신과 전자제품의 발달로 통신과 전자제품의 보유율이 급속도로 증가되었다.
이상과 같이 한국 근대화의 변화과정은 사회 공동체의 구성원들에게 행복과 만족감을 제공할 수 있는 사회가치가 있었다.
그럼으로써, 한국 근대화 과정의 변화 의미는 과거와 현재에 대한 시간과 공간의 비교평가에서 그 참된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