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가정교육의 시대적 변천
1. 개념
가정교육은 가정에서 일상생활을 통하여 행해지는 자연발생적인 교육으로서, 비형식적 자연적으로 이루 지면서, 교화적인, 전인격적인 범위에 미치는 것을 말한다.
가정교육은 단일 분야의 특수한 기능에만 한정 시킬 수 없으므로 가정마다 그 목표나 방법에서 다른 양식으로 나타나게 되며, 현대의 가정교육은 학교교육에서 미진한 부분인 정서, 예절, 품위, 도덕 등의 인격형성에 치중하게 된다.
2. 고대의 가정교육
원시시대의 가정교육은 정신적인 풍요보다 생존에 관한 것을 중시하였으며, 신체적으로 욕구 만족에 필요한 훈련이나 예전 의식 훈련, 사생활 영위를 위한 관습, 금기, 억제 등에 관한 훈련이었다.
구체적으로 가정교육은 수렵 및 생활에 필요한 도구제작법과 사용법, 농사짓고 고기 잡는 법, 옷감 만드는 법, 사냥하는 법, 전투하는 법, 제사의식과 노래와 춤 등을 가르쳤다.
교육은 주로 부모가 맡으면서, 아버지는 전투, 농사, 사냥, 도구 제작, 제사의식 등을 가르치고, 어머니는 가정관리법과 자녀 양육법 등을 가르쳤다.
3. 삼국시대의 전후 가정교육
가정교육은 생활 전역에서 크게 축조되어 문무의 교육과 도덕교육 등으로 집약되었으며, 충효와 도덕교육, 정절 교육 등의 중심이었으며, 당시 가정과 사회에서는 효를, 나라에서는 충성을 강조하였다.
가정교육에서 인, 의, 예, 지, 신이 강조되었으며, 가정에서 행했던 도덕과 인의에 관한 교육이 사회에 반영되었으며, 인과 겸양 등이 가정교육에서 강조되었다.
당시 가정교육은 남녀 모두 효, 충, 신, 의, 용, 인 등이 사회생활과 국가를 위한 기본적인 교양으로 교육되었다.
특히, 여자는 정절, 바느질, 길쌈, 가사 돌보기, 혼인 예절, 노래와 춤 등이 교육 대상이었다.
고려 초에는 글 읽기를 치중하였으며, 수신, 제가, 치국, 평천하의 대도윤리에 바탕을 둔 인격형성과 사회질서의 근본 원리를 가르쳤다.
특히, 상류층 가정은 과거를 위한 가정교육으로 인의예지신의 실천에 두었고, 서민층은 의학이나 기술 등 생계와 직결되는 교육의 중심이 되었다.
여성의 가정교육은 어머니의 책임아래 가사 관리, 육아, 요리, 베 짜기, 바느질 등을 가르쳤다.
4. 조선시대의 가정교육
조선 초부터 도입된 유교윤리가 실생활에서 실제 행동 규범이었으며, 가부장 사회에서 가정교육의 책임자는 아버지이었다.
남자에 대한 가정교육은 유교의 기본원리인 삼강오륜을 중심으로 교육을 하였으며, 남자에게는 효도의 기본은 대가 끊어지지 않고, 군자가 될 수 있도록 덕목을 가르쳤으며, 이를 가훈으로 후세까지 준수하도록 하였다.
가훈은 기본질서의 준수를 위한 자녀교육은 몸가짐과 마음가짐, 관직에 임하는 자세 등 광범위하게 교육을 시켰다.
가정에서 서당에 가기 전에 아동을 대상으로 천자문, 소학, 명심보감 등과 족보, 조상의 문집 등 사서오경을 교육시켰다.
여성의 경우는 엄격한 교육으로 자식, 며느리, 처, 어머니로서 4대 역할을 근간으로 하는 실천사항으로 삼종지도, 칠거지악 등과 베 짜기, 바느질, 요리, 육아, 가사 관리 등과 품성 교육인 부덕, 부용, 부언, 부공의 4종을 가르쳤다.
여성의 정서교육으로 노래와 춤을 금지시키고 명절이나 집안의 행사 등에 한정 범위에서 다리 밟기, 널뛰기, 화전놀이, 그네뛰기 등을 즐길 수 있게 하였다.
여성들의 가정교육에서 신분이나 계층에 따라 차이를 두면서, 일반가문은 한글과 명심보감, 내훈, 삼강행실도, 언문 사서, 이야기 책, 서간문 등을 사용했다.
위의 단계의 가정교육은 사기, 논어, 시전, 여사서 등을 가르쳤으며, 출가 후에도 친가의 조상에 대한 지식과 긍지를 위해 잊지 않도록 가계 보를 가르쳤다.
5. 근대와 현대의 가정교육
서구문물이 유입되었던 개화기 이후에는 전통윤리의 고수와 신교육의 수용에 따른 혼란 속에서 가정교육은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산업의 고도화에 따른 핵가족제도의 형성으로 가정교육의 기능은 약화되고, 부모들이 가정 밖에서 일하게 되자, 과거의 혈연관계로 이루어진 가정의 교육적이 교화력은 약화되었다.
그러므로 가정에서 형성되었던 예의범절이나 인격형성조차 학교교육에 의존하게 됨으로써, 전문교육에 높은 가치를 두고 고학력 취득을 위한 교육 열기가 팽배하여 가정교육의 주안점은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지적 기능의 습득에 두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6. 전통시대와 현대 가정교육의 차이점
전통가정은 삼강오륜 등 기초를 두고 남과 여의 성역에 맞는 교육을 시켰으나 현대는 윤리적 가치관이 보지지 않고 남녀평등과 능력중심으로 남녀의 성 차이에 따른 성역할 교육이 없어졌다.
전통 가정은 인격과 품성 등 가정교육의 목표에서 가훈이나 가풍 등 특유의 전통이 유지되었으나 현대는 인격과 품성교육까지 학교교육에 의존하고 있다.
전통 가정은 부모가 자녀교육을 분담하여 통합적인 효과가 있었으나, 현대의 가정은 아버지가 직장 중심 생활로 아버지의 영향이 약화되고 여성이 사회진출 등으로 교육의 책임이 어머니에게만 있게 되었다.
전통 가정은 대가족제도로서 훈계 등으로 가정교육의 일익이 되었으나, 현대의 핵가족 제도로 부모 이외 가정교육의 참여가 불가능해졌다.
전통 가정은 가족의 대화로 응집력이 강화되었으나, 현대에는 TV, 라디오 등 대중매체로 인하여 대화를 통한 교육이 감소되었다.
전통 가정에서는 가족 전체의 노동생활을 통하여 노동가치 등을 배우고 참여의식 강화되었으나, 현대 가정은 기계화, 분업화가 가족 공동참여의식이 부족하게 되었다.
전통 가정은 성인 중심의 생활 체제였으나, 현대 가정은 자녀 중심의 생활 체제로 생활의 기본예절 등 바람직한 가정교육이 되지 못하였다.
결국, 전통사회의 가정교육은 사람됨의 교육이었으나, 현대사회의 가정교육은 부모의 포부나 기대에 의하여 높은 학업성취를 자녀에게 강요하는 영향이 많은 시대가 되었다.
자녀들의 능력이나 적성과 관계없이 인류 학교 진학이나 인기 직종의 전공 선택을 강요함으로써, 학교란 윤리체계를 확립하지 못하는 현대 가정교육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