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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지식

프로그램의 기능과 관리

프로그램의 기능과 관리

프로그램 관리

1.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

프로그램의 개념은 관리의 기능으로서,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 등으로 더 복잡하고, 변동성이 커지는 불확실성과 모호성에 대한 현대적 관리로서 새로운 접근 방식을 말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건설 산업이 대형화로 인한 복합적인 특성의 증가로 다양한 형태의 프로젝트의 관리능력이 필요한 시대가 도래되었다.

 

그러나 대규모 사업관리에 필요한 정보 및 경험부족으로 많은 사업추진의 어려움이 발생하므로 전통적인 프로젝트 관리중심에서 벗어나 민간과 공공이 융합된 복합적이고 상호 간의 조율된 프로그램으로 종합사업 관리능력의 필요성이 있다.

특히, 기술과 산업발전은 국가적 사업이나 세계적 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에서 기존 프로젝트 관리 방법의 한계를 벗어난 프로그램 관리방법이 대두한 것이다.

 

2. 프로그램의 기능과 관리

 

1) 의사결정 관리

프로그램의 의사결정 관리는 가능한 많은 대안들 가운데 의사결정을 내리고 그것을 실행하고 필요시에 실행결과를 참고하여 수정을 하기 위해 재평가하는 전략적 의사결정과 실행하는 것이다.

의사결정 관리는 불확실성과 모호성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2) 프로그램 거버넌스

 

거버넌스는 대부분 재해 예방, 리스크 완화 등으로 엄격한 통제와 관련되어 있으며, 거버넌스 시스템은 경영진이 조직 목적을 전달하고 비전과 일치하는데 효과적인 수단 중의 하나인 것이다.

기업의 거버넌스는 회사의 목표가 설정되는 구조를 제공하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과 성과를 모니터링 하는 방법을 결정한다.

거버넌스의 주요 기능은 현성으로서 기업 사명의 현성에 영향을 미치며, 수행은 기업의 미래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전략 프로세스에 기여하며, 준수는 기업의 명시된 사명과 전략을 준수하는지 확인을 한다.(드 위트와 마이어)

 

3) 이해 관계자 참여

 

이해관계자의 참여는 이해관계자의 분석과 혼동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로 의사소통과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서로 다른 이해곤계자의 영합 및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므로 구성된다.

이해관계자의 참여는 여러 다른 이해관계자 및 그들의 니즈에 대한 식별 및 분석, 영향력 제공, 교육 및 재배치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의 이해관계자의 역할 은, 최고 경영진은 기업의 거버넌스를 책임지고 회사의 비전, 조직의 목적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한다.

비즈니스 단위 또는 라인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전략을 개발 책임을 진다.

이는 외부환경인 경쟁사, 규제 당국, 시장, 고객, 기술, 이해당사자이며, 내부 환경은 인사, 구조조정, 연구개발, 문화변화, 신기술 등의 변화에 대한 조직의 대상이다.

 

4) 변경 관리

 

변경관리는 개인, 그룹 및 조직을 현재 상태에서 의도된 비즈니스 편익을 가진 미래 상태로 전환하기 위한 포괄적이고 주기적이며 구조화된 접근방식이다.

변경관리는 프로그램 관리자와 비즈니스 통합 관리자의 공동책임으로서,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관리한다.

이러한 관리 영역은 상황과 관련한 변경관리, 변경 프로세스의 숙달, 프로그램에 대한 적응형 변경을 관리한다.

 

5) 편익 관리

 

편익관리는 프로그램과 프로젝트는 스폰서 조직의 전략적 목표와 목적을 지원하는 현재 역량을 강화하거나 새로운 역량을 개발함으로써, 편익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편익은 프로그램의 의도된 수혜자와 스폰서 조직에 효용성을 제공하는 행위, 행동, 제품, 서비스의결과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