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생각을 읽는 방법
1. 서언
사람은 인간관계에서 타인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말이나 행동으로 표현하지 않으면, 판단하기가 매우 곤란하다.
더욱이 협상이나 결정해야 할 사항에 있어서는 먼저 자신의 생각을 말과 행동으로 표현한다면, 타인의 반응에 따라 안다는 것은 한 수가 늦은 것이다.
그렇다고 침묵으로 일관한다면, 심리적으로 상황에 따라서 모든 것이 실패를 자초하게 된다.
무엇보다 타인의 생각을 알기 위해서는 심리적으로 자연스럽게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기술이 필요한 것이다.
특히, 타인에 대한 마음의 문을 열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이다.
2. 타인의 생각을 읽는 방법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좋은 생각이나 나쁜 생각을 하는 수많은 사람들과의 인간관계에서도 서로 얽혀서 만나게 된다.
나쁜 사람들의 생각은 심리적으로 타인을 교묘한 수법으로 이용할 생각을 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이득을 획득하여 타인을 피해를 주게 할 것이다.
반면, 좋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은 타인을 이용하기보다는 사회공동체를 위하여 자신이 배려하는 마음으로 보람을 느낀다고 생각하게 된다.
결국, 전자의 경우에는 범죄로 이어질 경우가 많은 것이며, 후자의 경우에는 자신보다 협동정신으로서 타인을 배려하는 생각을 가지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타인의 생각을 읽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언급하고자 한다.
첫째, 자신의 생각을 타인이 공감할 수 있는 정보를 가지고 대화를 하면서, 나에 대한 호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자신과 타인과의 세계관이나 가치관 등이 비슷하다는 동질감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셋째, 말이 없고 무기력하여 모든 것이 관심이 없어 보이는 타인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지는 것에 대한 무엇이든지 열정적으로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대화의 물꼬를 틀면 상대방의 생각을 알 수 있다.
넷째, 타인 앞에서 다른 제3자에 대하여 칭찬이나 비판을 하여보면, 타인이 평상시에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 표정이나 말 등에서 나타나는 행동으로 타인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
다섯째, 타인이 나에 대하여 알고 싶어 하고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짐작하여 대화의 물꼬를 틀면, 타인의 생각을 맞을 수도 있거나 틀릴 수도 있어 타인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여섯째, 낯선 사람의 생각을 예측하여 읽을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므로 마음 편하게 가볍고 객관적이며 긍정적인 주제로 대화를 시작하게 되면 타인의 반응에 따라 생각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이다.
3. 결 론
일상생활에서 타인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은, 상호 간의 인간관계에서 삶의 질을 높여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목적에 있다.
이는 상대방을 이해하고 포용력을 가짐으로서, 상호 간의 대화나 행동에서 사회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동질감을 형성하여 사회발전에 공헌하게 된다.
사람들의 사회공동체 생활에서 타인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은 상호 간의 동질성을 갖게 되어 행복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