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지식

인공지능시대의 변화

인공지능시대의 변화

인공지능시대 일자리

인공지능시대의 미래는 인공지능분야에서만도 지난 10년 동안 혁명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생활을 변화시키는 사례가 계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진보적인 촉진의 주요 요인은 딥러닝으로, 딥마인드가 사용하는 방식처럼 다층인 경우 기반을 둔 머신러닝 기법이었다.

더욱이 전에 없었던 강력한 컴퓨터의 등장으로 정보, 경제 등 전반에 걸쳐 생성되고 수집되는 방대한 데이터를 이용하는 인공지능의 미래는 점점 더 많은 영역에서 성공적으로 독특한 기술로서 진화할 것이 분명하다고 본다.

예를 들면, 특정의료분야에서 사용되는 진단용 인공지능은 최고 수준의 의사들과 비슷하거나 능가하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미래시대는 엘리트층이 보유한 의료전문 지식을 전 세계로 쉽게 접하게 되어 최고 수준의 의사나 간호사의 역할을 대신하게 된다.

이외에도 과학, 산업, 교통, 에너지 등의 모든 부분에서 인간 활동영역을 대신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공지능은 인지능력으로 자원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의사결정을 내릴 뿐만 아니라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력을 발휘하는 능력을 제공하게 된다.

미래시대의 인공지능은 현재의 상활을 확장가능하며, 파괴적 혁신기술로 미래시대의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게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인공지능의 로봇의 부상으로 기술 콘퍼런스와 지역정상회담, 기업 및 학술행사 등 혁명적인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더욱이 미래시대의 인공지능의 계속 발전할수록 노동시장과 경제전반에 걸쳐서 유례없는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특히, 노동업무 성격이 단조롭고 예측 가능한 직업으로서 반복되는 일자리는 전부 또는 부분적으로 인공지능에 의하여 자동화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공지능의 영향으로 저임금 층의 노동자들의 일자리는 사라지게 되고, 전문적 종사자들은 단조로운 업무를 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사람들은 새로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전환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능력 등을 갖추어야 한다는 문제가 대두된다.

반면, 전문지식이 없고 단순노동자들은 인공지능의 기술을 도움을 받아서 더 높은 임금을 받는 일자리로 진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시대의 사람들은 자신이 점점 인공지능로봇처럼 취급하고 업무를 하도록 하는 알고리즘의 통제를 받으며 노동시간과 수입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일을 하게 된다.

인공지능시대의 다양한 위험성을 가져오게 되지만, 그 중에서 보안이나 자유무기개발 등이 있으나, 심각한 경우의 예를 들면, 인공지능은 사진, 음성, 영상을 조작하여 현실과 구분할 수 없도록 “가짜뉴스” 주입하여 여론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인공지능이 인류에 실존적 위협으로서 인간의 능력을 훨씬 뛰어넘어 인간에게 해를 끼치는 초 기능 기계가 만들어져서 두려움의 대상이 된다는 것이다.

 

인공지능에 대한 전문가들의 위험성 경고를 보면, 인공지능은 핵무기보다 더 위험하다고 했다.

결국, 인공지능은 인간의 지적능력과 창의성을 증폭시켜 인간 활동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혁신을 주도할 것이다.

즉, 인공지능은 신약개발이나 새로운 치료법, 청정에너지는 물론 제품과 서비스를 저렴하게 이용하는 등 인간생활에 필요한 도구가 된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인간생활에서 인공지능의 가능성을 완전히 수용하는 방향으로 나가는 시각을 유지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단, 인공지능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지금 시대에서 규제하거나 금지할 수 있지만, 미래의 시대까지 미룰 수 없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