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의 심리적 정향
1. 서 언
누구나 일상생활의 즐거움이나 고통은 가족관계뿐만 아니라 대외적으로 다른 사람들과의 인간관계와 관련성이 있다.
다른 사람들과의 인간관계는 부정적이고 감정적으로 우울증이나 무력감에 빠져 절망감을 가져 올 수도 있고,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져 올 수도 있다.
이러한 상황은 가족 간의 정, 남녀 간의 애정, 친구 간의 우정, 직장 간의 동료나 상하 간이나 사회단체의 조직 간에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이다.
2. 인간관계의 심리적 형성
다른 사람들과의 인간관계는 처음부터 상호 간의 동등한 조건관계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불투명한 이미지 관계에서 자기중심적 가치에서 이루어지게 마련이다.
흔히, 자기중심적 사고, 자존감, 감정, 가치관, 심리적 우월성, 이미지 등이나 반면, 자신의 열등감, 무능함, 낮은 자존감, 부정적인 자아의 이미지 등으로 형성된다.
이러한 모든 조건과 상황 등이 자아의 심리적 상태가 최우선적인 감정의 느낌으로 받아드려 질 때에 만족하고 좋은 인간관계가 형성된다.
3. 인간관계의 심리적 정향
1) 인간관계에서 상호간의 만남이 가시방석 앉은 것 같이 불편한 심리를 가진다면 진정한 만남이 아니므로 지속적인 관계를 고민해야 한다.
2) 상호간의상호 간의 만남에 있어 상대에 대한 스스로 심리적인 순종과 복종의 관계로 귀속감이 형성된다면, 상호 간의 보이지 않는 거리감이 형성된다.
3) 인간관계는 상호간의 심리적 협력관계로서, 지속적인 소속감으로 불어 닥치는 고통을 상호간이 해결하는 성취감이 있어야 한다.
4) 인간관계는 심리적인 굴복으로 순종하지 않고 비위를 맞추지 않으면서, 상호 간의 인정과 정체성을 찾아가는 지혜가 있어야 한다.
5) 인간관계는 상호간의상호 간의 보상받고 싶은 심리보다 자신이 희생한다는 심리적인 사랑과 정이 있어야 상호 간의 같은 심리적인 마음의 문이 열리게 된다.
6) 인간관계는 속내를 감추고 가식적인 행동을 하거나 맹목적으로 의존하는 관계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을 받을 수 없게 된다.
7) 인간관계는 상호간의 명확히 요구하거나 말을 하지 않으면, 상대로 하여금 마음대로 생각과 판단하여 행동하므로 진정한 관계를 형성할 수 없게 된다.
8) 인간관계는 고정관념을 가지거나 자신의 틀에 박힌 관념을 주입할러고 하는 사고력에서 벗어나야 된다.
9) 인간관계는 상호간의 좋은 감정으로 타협하고, 감정이 나빠지면, 희생한다는 생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10. 인간관계는 상호간의 장점과 단점을 활용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며, 기고만장하거나 비하할 필요 없이 외적 환경을 근거로 하여 상호작용하는 대상에 따라 결정하여야 한다.
4. 결 론
인간관계는 진심으로 아름다운 관계 속에서 거창한 목표보다 상호간의 서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갈망하고 인정하여 이루어 내는 것이다.
결국, 행복한 인생의 삶은 인간관계에서 시작되므로 일상생활에서 어떠한 사람과 인연을 맺느냐에 따라 행복한 삶을 영위하느냐 불행한 삶을 사느냐에 달려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