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지식

인간관계의 신뢰성에 관하여!

인간관계

인간관계의 신뢰성에 관하여!

 

1. 서언

 

인간관계에서는 믿었던 친구, 동료, 직장, 배우자 등 신뢰성의 문제로 미래의 희망이 무너지거나 상실감과 배신감으로 마음의 상처를 받을 수 있다.

반면, 인간관계에서 개인 간이나 집단 간의 신뢰를 쌓아 나가는 믿음을 강화함으로써, 직장이나 사업 등 파트너로서 사회생활에서 불신 없는 신념의 사회로 발전해나 갈 수 있다.

이와 같이 양극화 사회에서 인간관계의 신뢰성 문제와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에서 신뢰성의 역할이 중요시된다.

 

2. 신뢰성의 형성

 

인간의 본성은 기회주의적인 근거를 두게 되므로, 인간관계에서 각자의 선호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이기적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의 의도나 행동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치를 바탕으로 하여 심리적으로 믿음으로써, 상대에 대한 신뢰성이 형성된다.

이러한 신뢰성 형성이 된다고 하더라도 은밀하고 교활하게 기만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게 되면, 상대에게 믿음이 상실되며, 인간관계에서 문제가 노출되어 위험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인간관계에서 진정한 신뢰성은 다른 사람이 자신을 실망 시킬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하여 상대로 하여금 신뢰성을 갖도록 해야 한다

 

흔히, 인간관계에서 신뢰성의 형성은 정치적 성향, 직업, 거주지역, 출신 지역이나 학교 등 집단을 바탕으로 하여 상대에 대한 믿음으로써, 성급한 신뢰성을 갖게 된다.

반면, 낯선 사람일 경우 상대에 대한 성향이나 부정확한 정보, 편향적인 선입견, 행동에 대해 잘 모르므로 생각과 판단으로 신뢰성이 낮게 된다.

그러나 빠른 판단으로 신뢰하는 성향은 인간관계에서 상호 간의 협력적인 활동과 정보를 공유하게 됨으로써, 믿음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결국, 자신이 상대방에 대하여 말과 행동에서 신뢰하게 되면, 상대방도 믿음을 갖게 되어 신뢰하게 된다는 것이다.

 

3. 신뢰성의 상실과 회복

 

인간관계에서 신뢰성이 상실되기 쉬운 연유는 자신이 다른 사람을 신뢰함으로써, 얻는 이익과 손실의 무게가 똑같이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인간관계에서 자신의 이익보다 손실을 더 중요하게 여기므로, 상대에 대한 신뢰성의 상실로서 믿음에 대한 불신을 불러와서 마음의 상처를 받게 된다.

이러한 상대방의 신뢰성 상실에 대한 회복은 상대에 대한 미안한 마음으로 잘못된 유감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고 신뢰성 회복을 위해서 행동에 대한 진심으로 용서를 구해야 한다.

 

그러나 단순하고 형식적인 사과로서는 인간관계에서 해결되지 않으므로 고의성이 없음을 상대가 인지하도록 거짓이 없는 긍정적인 생각과 배신감을 느끼지 않도록 태도와 행동을 분명히 하여야 한다.

무엇보다 신뢰성 회복을 위한 좋은 행동은 진심으로 속죄한다는 심정으로 뉘우침이 있어야 신뢰성을 회복할 수 있다.

또한, 상대방도 겸손한 마음으로 관용을 베푼다는 심정으로 마음의 문을 열고 받아주어야 한다.

 

4. 결론

 

인간관계에서 신뢰성은 상호 간의 존경하는 마음으로 믿음이 있는 행동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신뢰성이 상실된, 경우에는 회복이 어려운 일은 상호 간의 자신 능력이 실제보다 과대평가하여 행동하는 의도성이 더 많이 부여하기 때문이다.

결국, 인간관계에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잘 통제하여 편안한 마음으로 상대에게 믿음을 주어야 한다.

인간관계의 연결고리를 끊지 않게 하는 것이, 신뢰성은 기술이고 능력이므로 신뢰성에 대한 중요성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