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을 잘하는 기법
1. 서언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논리적인 사고력으로 의사전달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논리적으로 말하는 것은, 횡설수설하지 않고 요점 중심으로 생각이나 의도를 듣는 사람이 이해하도록 정확하고 쉽게 의사전달을 하는 것을 말한다.
2. 말의 기법
1) 논리적인 말
논리적인 말이란,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고, 명료하며 확실하게 조리 있도록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말을 유식하게 한다며 상상과 창조적인 아이디어로 한다고 말한다고 해도 상대가 알아듣기 힘든 말의 방식은 생산적인 대화를 나눌 수 없다는 것이다.
특히, 직장의 동료나 친구, 가족 친척, 상사나 선후배, 고객 등의 말은 감정적이지 않고 이성적으로 말하는 습관이 있어야 한다.
2) 논리적인 말의 구성
논리적인 말의 구성은 4단계로서 먼저 결론부터 말을 먼저 하고 나서, 그 이유를 설명한다.
그리고 이유의 근거가 되는 사례를 들면서, 결론으로서 말에 대한 확인을 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면, 결론으로 나는 개를 좋아한다.
이유는 개는 영리하다.
사례로 개는 안내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다.
결론은 개는 사람을 도와주므로 좋다.
3) 말의 연역법과 귀납법
연역법은 일반적인 전제에서 개별 사안의 옳고 그름을 추론해서 필연적으로 결론을 도출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사람은 반드시 죽는다.
소크라테스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연역법은 3단 논법으로서 대전제-소전제-결론적으로 전개되는 방식이다.
귀납법은 각각의 구체적인 사실에서 일반적인 명제인 법칙을 도출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A는 죽었다. B도 죽었다. C도 죽었다. 수많은 사실에서 결론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귀납법적 사고는 연역법의 대전제가 옳은지 검토할 때 도움이 된다.
이러한 말의 연역법과 귀납법의 논리는 기본지식이지만, 자신 주장의 정당성과 설득력을 검정하는 데 필요한 것이다.
4) 말의 기승전결
논리적인 말의 기승전결의 말은 처음에 서두에 기로 시작하며, 승에서 기의 내용의 자연 묘사로 이어받아서 전에서 기와 승에서 변화를 준 기술한 내용을 담은 뒤에 결에서 전체를 마무리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만화와 소설 등에서 4단계로 구셩하여, 각 단의 내용을 명확히 구정하고 각각이 관계를 분명하게 밝혀 논리성을 높인다.
5) 말을 쉽게 한다.
-말은 상대가 이해하기 쉬운 말로 논리적으로 말을 해야 한다.
-말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말의 문장을 짧게 쪼개서 하며 주어를 분명히 핵심을 먼저 밝힌다.
-말은 구체적이고 정확한 단어를 선택하는 접속사를 능숙하게 구사해야 한다.
-중요한 내용은 반복적으로 말하며 상대를 상기시키도록 해야 한다.
3. 결론
말을 논리적으로 잘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말의 요점부터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말하기 전에 요점부터 정리하여 명확하게 제대로 의사전달을 해야 한다.
말의 요점 정리가 되면, 판단력으로 말의 중요한 우선순위를 선택한다.
결국, 말을 잘하는 기법은 확실한 내용을 명확하게 자신감을 가지고 간결하고 구체적으로 의사를 전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