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문(쑨원)의 삼민주의
1. 생애
중국의 손문(쑨원)은 1866년 광동성에서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서, 1892년 홍콩의학대학교에서 약학을 공부하면서, 영국 선교사들의 영향을 받아 기독교로 전향했었다.
그는 중국이 중일전쟁에서 패하자, 혁명을 일으키기 위해 의사직을 포기했으나 반란이 실패하면서 망명 생활을 했다.
유럽을 여행하며 정치제도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삼민주의를 개발했으며, 1919년 5.4운동이 일어나자 중화 혁명당을 중국 국민당으로 개조했다.
그 후, 공산당과 국공 합작하여 국민 혁명을 추진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으며, “혁명은 아직 이룩되지 않았다.”는 유언을 남기고 1925년 사망했다.
2. 삼민주의
손문의 세 가지 원칙인 삼민주의는 민족주의 , 민권주의, 민생주의는 민족의 구원자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원칙에 따라 중국은 다른 국가들과 동등하게 존재하고 인정받게 되며, 중국의 정치 안정성과 경제정의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했다.
1) 민족주의
민족주의는 진정한 중국인을 만드는 정신임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중국인들은 가문이나 친족의 긍지에 맞추고 하나의 국가로 인식하지 않았다고 했으며, 그는 법적 실체로서의 중국과 인종으로서의 중국인은 동일한 하나라고 했다.
오늘날 중국은 세계화에 해당하는 세계시민주의에 배속되는 과정에서 민족주의를 잊었으므로 오직 민족주의만이 중국인들을 위한 중국을 만들어 준다고 했다.
2) 민권주의
손문은 중국사를 신정치와 독재정치에서 민주주의로 가는 발전 과정에서 중국이 미국과 같은 공화국이 되기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음을 인식했다.
그러나 손문은 공자와 맹자 모두 민주주의 주창자이며 왕과 황제들이 통치를 위해서는 민중의 동의를 필요하다는 상상을 제시했다.
손문은 세계의 국민들이 더 큰 자유와 권력을 누려야 한다는 점에서 루소와 생각을 같이 한다고 언급했다.
그가 의미한 것은 국민 주권으로 고자와 맹자의 생각과 일치하는 개념이었으며, 오늘날 중국 공산당이 스스로 민주주의하고 주장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했다.
그는 국민에게 주권이 있을 때 그 나라 모든 사람은 스스로 황제가 되고, 그 누구도 왕권을 두고 다투지 않으며 내전의 가능성이 크게 줄어든다고 했다.
3) 민생주의
손문은 노동에 대한 사회적 생각은 마르크스로부터 영향을 받았지만, 민생에 대한 국민당의 원칙은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와는 확연히 다르다고 강조했다.
그는 역사가 억압하는 자와 억압받는 자의 문제라고 보는 마르크스의 생각에 동의하지 않았으며, 그는 근대 중국 문명을 세우기 위해서는 자본주의와 사회주의가 함께 작동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부를 최소한으로 확보하기 위해 땅과 자원의 배분에 대한 국가 통제를 자본(외국자본 포함)과 기술의 활력과 혼합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현대 중국은 대체적으로 손문의 목표를 달성해 오고 있으며, 과거 민족의식이 결여됐던 때가 있었기에 중국은 이제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으며, 독립 국가로서 지위를 약화시키는 것은, 그 무엇도 용납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