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철학적 사고(思考)
일상생활을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진정 행복한 삶이라고 할 수 있는가?
일상생활에서 지식이 없이 생각을 많이 한다고 문제가 저절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면, 어떤 식으로 생각하여야 현실 생활에 도움이 될까 하는 것이다.
대부분 생각이란, 어떤 자극에 의한 상상이나 기억, 연상이나 감정, 불안감이나 망상, 금전이나 시간 등의 이해득실에 관한 계산과 파단에 대하여 하게 된다.
이러한 생각들은 현실 생활에서 전혀 실효성이 없을 수 있으며, 고민의 고통에서 벗어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감정이나 생각이 마음에서 자유로워 져야할 것이다.
그러므로 누구나 자신과의 밀접하게 관계되는 사람들을 만날 경우에는 말이나 행동은 선입견을 만들므로 상대를 이해하는데 먼저 노력을 하여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인간관계는 너무나 어려우므로 이해를 한다고 생각해도 중요한 부분에서 서로 생각이 달라 어긋나는 것이 흔히 있는 일이다.
이러한 연유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물질적, 정신적인 이해득실에서 자신과 가까운 것에 먼저 강하게 관심을 가져도, 자신과 관련이 없는 것에 대해서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심리적 사고는 누구나 다르지 않는 것은, 지극히 평범한 사실로서, 자신이 놓인 상황과 필요한 것을 소홀한다면, 자신의 존재 가치가 위태로워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생각과 행동의 세계는 타인과 같지 안다는 것을 미루어 짐작하고 헤아려서 감정의 응어리가 없는 진정한 의사소통을 하여야 한다.
결국, 생활의 철학적 사고는 어떠한 어려운 일이 부딪치면, 우왕좌왕 하거나 겁을 내어 주저할 것 없이 용기를 갖고 결단을 내리는 것이다.
일상생활에서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경우에 고민만 한다거나 잘못되면 어쩌지 하는 생각에 다른 사람에게 의존적인 자세에서 벗어나서 스스로 용기 있는 결단을 하여 온 힘을 다하여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기까지는 감수성과 강인한 정신으로 통찰력을 갖추어야 하고, 무슨 일이던 소중히 생각하여 진심으로 원하고 노력하면 반드시 얻을 수 있다.
누구나 자신의 인생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진정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