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 사상

호찌민의 생애와 사상

호찌민의 생애와 사상

호찌민은 베트남 공산당과 정부의 공식 문헌에서 1890년 5월 19일 공식 탄생 기념으로 하면서도 정확한 탄생일을 찾지 못하고 있다.

그는 부친 응우옌 신삭과 모친 호앙 티 로안 사이에서 호앙쭈 마을에 태어났다.

그는 부친과 함께 살면서, 부친이 부방 시험에 합격을 하여 부친이 입촌식 때에 새로운 이름으로 응우옌 떧 타인이라고 주어졌으며, 어릴 때부터 고명한 재촌 유학자 밑에서 베트남의 전통적인 한학을 교육받으면서, 과거시험을 목표로 하여 공부를 하였다.

호찌민

1905년 일본의 비합법적인 유학운동인 동유 운동이 시작되고 러일전쟁에서 승리한 일본으로 많은 청년들이 일본으로 갔으나, 그는 가지 않았으며, 프랑스 식민지 정권이 만든 초등학교에 들어갔다.

그는 부친이 프랑스어를 열심히 공부하여 관직에 취임하여 갔을 때에 동행을 하여 초등학교 초급반에 수료한 후, 명문학교인 국가 학당 중급반에서 공부를 하였다.

그는 부친이 현 지사에 임명되자 동행하여 고급반의 교사로부터 프랑스어를 학습하였으며, 부친이 지역의 농민을 폭행 치사한 사건으로 파면을 당하자 가정생활이 어려워졌다.

그는 가정형편상 자활하겠다며 수개월간 사립학교의 예비교원으로 근무를 한 후, 1911년 6월 5일 그는 프랑스선박의 수습 요리사로서 세계 각지를 돌아다니며 여행을 하였다.

이때 그는 조국 베트남이라는 틀을 실감할 수 있는 인물로 성장하면서, 동아시아의 전통과 교양인 한학에 관한 지식과 프랑스 등 서구에 관한 근대 지향성을 양성하였다.

 

그 후, 1911년 8월 15일 프랑스 본국의 식민지관리양성학교에 입학원서를 내면서 동포의 이익과 학식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도와주기를 희망하였다.

특히, 그는 프랑스의 식민지 지배를 타도할 목적으로 반체제 혁명가로 살아가기로 결심을 하였다.

그는 식민지관리양성학교에 입학할 수 없게 되자, 1912년 아프리카 각지를 방문한 후에 같은 해 12월에 미국 뉴욕에서 1년 정도 체재를 하였다.

그는 1913년 다시 영국으로 가서 잡역부와 보일러공을 한 후에 런던의 유명한 칼튼 호텔의 레스토랑에 취업을 하여 신임을 얻었지만, 1917년 9월 11일 프랑스 파리로 갔으며, 세계를 보는 시야를 넓혀나갔다.

1914년 제1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자 민족의 자유를 수호한다는 정신에 감동을 받아 민병 지원을 하였으나 자격미달이 되자 이때부터 그는 조국 베트남에 대한 정치활동에 관심을 두었다.

그는 민족주의자로서 국제주의가 동시에 형성되었으며, 프랑스 사회당에 참가하면서, 베트남과 식민지를 위해 활동을 하였다.

그는 최초의 정치활동은 1919년 6월 18일 제1차 세계대전의 베르사유 강화회의에 “안남 인민의 요구”라는 청원서 제출로서, 일거에 유명하여졌다.

그 후 그는 레닌주의와의 만남은 1920년 12월 개최된 프랑스 사회당 대회에서 제3인터내셔널 지지(프랑스 공산당 결성) 참가로서 국제공산당 운동에 참여를 하였다.

1923년 10월 개최된 농민인터내셔널 제1차 대회에 참가한 후, 동방 근로자 공산주의 대학에 베트남인으로서 처음 입학을 하였으며, 1924년 4월 14일 코민테른 동방 국의 부원으로 임명되었으며, 6월 개최된 코민테른 제5차 대회에 참여를 하였다.

1925년 그는 중국의 광저우에서 베트남 청년 혁명회를 결성하고, 공산주의운동을 하면서, 이를 기초로 하여, 1930년 2월 베트남 공산당을 결성하여, 10월 1차 중앙위원회에서 당명을 인도차이나 공산당으로 바꾸었다.

1930년 그는 인도차이나 공산당, 안남공산당, 인도차이나 공산주의자동맹 그룹의 대표자를 소집하여 베트남 공산당을 탄생시켰다.

 

1931년 6월 6일 홍콩에서 소련의 앞잡이로 활동했다는 이유로 영국 관헌에 체포되었으나 국제적인 석방운동의 덕택으로 증거 불충분 이유로 1932년에 감옥에서 출소하여 소련 모스크바로 가서 레닌 국제학교와 민족 식민지문제연구소에서 학습생활을 하였다.

1941년 귀국하여 공산당 내에서 지도권을 회복하여 베트남의 공산주의자의 지도력을 획득하였다.

그는 1945년 8월 25일 임시정부인 해방위원회를 확대하여 8월 28일 임시정부 각료명단을 정부 주석 호찌민, 외무부 장관 호찌민 등을 공포하였다.

호찌민은 베트남 민주공화국이 1945년 9월 2일 독립선언 이래 1969년 9월 3일 사망할 때가지 그는 국가주석으로서 공산당과 국가 최고지도자의 지위를 유지한 채로 서거한 인물로서 사후에도 명망은 높았다.

베트남 호라폐

그의 정치사상은 베트남 공산당 제7차 대회에서 당의 사상적 기반인 행동지침에 종래의 마르크스 레닌주의에 더하여 호찌민 사상을 당 규약에 명기할 것을 결정할 정도로 주민의 신망이 두터운 인물로서 민족의 독립과 해방을 위해 폭넓은 민족통일전선의 구축에 힘써왔으며, 그의 사상은 베트남 문화적 전통에 깊이 뿌리를 내린 사상이었다.

그의 사상은 원천적으로 마르크스 레닌주의, 민족의 정화와 독립, 애국주의와 국제주의, 사회주의와의 유연한 결합과 창조적인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사상적 성격은 사회주의를 지향하는 것을 견지하며, 공산정권 유지를 전제로 하여 베트남에 대한 체제내적 개혁사상이라 할 수 있다.

그는 세계혁명의 관점을 가지면서도 베트남의 민족역명 속에서 양자의 결합을 제창하는 사상으로서 혁명의 운동력은 노동가, 농민에 있다는 사상으로서 민족혁명의 단계는 폭넓은 단결을 주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