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지식

생각과 판단 그리고 선택

생각과 판단

생각과 판단 그리고 선택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성장 과정에 따라서 스스로 생각과 판단하여 선택하거나 주변 상황의 영향을 받아서 결정하게 된다.

성장 과정에는 주변의 환경에 따라 부모나 친 측, 친구 등에서 많은 영향을 받으면서, 학교 교육, 지식, 정보 등의 습득으로 생각과 판단 그리고 선택하게 된다.

누구나 일생에서 가장 주요시되는 것은, 학교, 직업, 배우자, 재산 등이 판단의 선택으로 가장 골몰하며 몰입하는 괴로움을 겪게 되며, 이러한 선택의 결과는 사신의 인생을 좌우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삶의, 선택의 몰입 상태는 감정적으로 느끼거나 인지적 능력에 따라 선택의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결국, 탁월한 생각에 의한 판단과 그리고 선택의 결정은 사회현실 속에서 감성과 공감을 할 수 있는 창조적 능력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미래의 고도화된 정보화의 새로운 시대의 도래는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감성과 공감 능력 가짐으로써, 변화의 환경 속에서 역동적으로 자신의 창조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결국,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생각과 판단 그리고 선택은 실제적인 지식과 지혜가 필요한 것은, 사고력을 위한 역량배양과 실천의 기량이 요구된다.

이는 사회 변화에 따른 생각 도구의 활용 능력을 증진함으로써, 새로운 감성과 공감력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지혜와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의지가 있어야 한다.

인간의 삶의 과정은 생각을 판단하여 선택한 후, 결정하여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기본적인 일상생활이다.

그러나 개인의 고정관념과 편견에 사로잡혀 왜곡되고 편협한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해 직장이나 사회생활의 인간관계에서 올바른 판단을 하지 못하여 실패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은 지식정보화 시대는 논리적이고 합리적 지식으로 감성과 공감할 수 있는 창의적 생각과 판단으로 탁월한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한 감성과 공감의 생각은 개인의 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불명확한 문제는 영감을 통해 명확히 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모색하여 창의적으로 합리적이고 논리적 사고로 좁은 생각의 틀 범주에서 벗어나 감성과 공감적인 창의적으로 생각하여 해결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감성과 공감의 시대에는 아름답고 독창적으로 창조적 생각과 판단으로 올바른 선택으로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