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지식

생각의 틀

생각의 틀

생각의 틀

 

인간은 생각의 틀이라는 내면의 세상을 보는 틀을 가지고 있으므로 마음의 창으로 세상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기준의 틀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생각의 틀은 제한된 틀에 의하여 세상을 바라보고 인식하며, 판단하기 때문에 인지적 문제로 인하여 전체적이고, 체계적이며, 본질적이며, 근본적으로 바라보지 못하는 제한점이 있다.

그러므로 생각의 틀은 관점을 제한하는 큰 문제는 인간은 그 생각의 틀을 직접 보거나 바꾸지 못하므로 시련과 실패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생각의 틀을 알 수 있도록 훈련하여야 한다.

결국, 자신이 보고 있는 생각의 틀 관점이 전체를 다 보고 있는 것이라고 착각하여 의사결정 방식을 믿기 때문에 실패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생각의 틀은 복잡한 생활을 간단명료하게 파악하고 불편한 정보들은 무시하는 장점이 있지만, 지각하는 것을 제한하고 관찰을 한정되게 하면, 다른 생각의 틀을 어렵게 한다.

생각의 틀은 성공과 실패를 가늠할 기존과 준거점이 관련되어 있어, 차별화된 가치의 창출이나 경쟁사회의 혁신을 전환한다.

 

무엇보다 자신 생각의 틀을 파악하여 알아 내기 위해서는 자신 선천적 성격, 받은 교육, 자라온 환경, 내적 심리, 문화적 환경, 조직 생활의 경험 등 파악하고 진단하여 판단해야 한다.

또한, 직장, 친구, 다른 직업인, 다른 문화권 등 다른 사람들이 같은 문제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아야 한다.

자신 생각의 틀이나 관계되는 타인들의 틀을 분석하여 차이를 다른 관점과 입장, 시각 등을 비유하여 자신의 잘못된 생각의 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자신 생각의 틀 불만족스러운 성과, 예상치 못한 결과, 일관되지 않는 결과에 도달하면, 폭넓고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는 생각의 틀을 가지고 상황에 맞게 수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엇보다 생각의 틀에서 결정의 틀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문제를 어떻게 보는지 관점을 결정하고 그에 따라 중요한 정보는 무엇이고 중요 하지 않는 정보는 무엇인지 결정해야 한다.

이러한 정보수집 단계 이미 알려진 사실과 가용한 대안들을 탐색하고, 불확실성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알 수 없는 정보라도 나름대로 평가 내려야 한다.

 

그러나 자신이 현재 믿고 있는 정보를 확신한다거나 자신 신념을 지지 해주는 정보만을 찾는 경향을 피해야 한다.

결정의 틀에서 중시하는 것은, 실용적인 것이며, 의사결정의 결과 중심주의는 조직을 우선으로 지향하는 생각의 틀이 되어야 한다.

결국, 파괴적 혁신 시대에는 조직혁신 전략에 의한 의사결정의 틀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