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누구나 갑자기 졸부(猝富)가 되기를 꿈꾸며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지만, 졸부(upstart)가 되는 길은 태어날 때부터 부자 부모의 재산을 물러 받든가, 아니면 스스로 노력하여 부의 축적을 함으로써, 졸부의 꿈을 이루게 된다.
인간은 고달픈 생활에서는 누구나 돈 벼락을 맞을 수 없을까하는 생각을 하므로 졸부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부의 축적에 관하여 나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고자 한다.
부의 축적에 성공한 사람은 자기만의 간직한 비밀이 존재한다. 이것은 바로 생각한 판단에 대한 신속한 결단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결단력은 자신의 성격과 직업, 정치, 경제, 사회 등 환경의 영향을 받게 된다.
환경의 영향으로 자신의 망설임을 차단하고, 신속한 결단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자신만의 탁월한 아이디어, 규칙적인 습관, 과감한 실천을 하겠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한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듯이, 신속하고 원대한 결심으로 우선 시작하고 나서 완벽하게 보완해 나가는 것이다.
누구나 과감한 결단에 앞서 과거실패의 경험이나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집착으로 꾸물거리거나 망설이게 된다. 그러나 자신의 지식과 직관을 가지고 시작의 타이밍은 절대로 놓치지 말아야 한다.
만약, 우유부단(優柔不斷)한 성격으로 실패에 대한 두려움의 공포감으로 자신을 보호하겠다는 심리적인 기제(mechanism)는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망쳐버린다.
부의 축적에 대한 생각의 판단과 결단은 혼자 극복할러고 고군분투(孤軍奮鬪)하지 말며, 가장 힘들 때에 해결하기 위하여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해 자문을 받는다는 것은 자존감을 잃는 것이 아니다.
결국, 부의 축적에 대한 생각의 판단과 결단은 자신의 강한 신념을 갖고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는 것이다. 이러한 생각의 판단을 결단의 행동으로 옮기는 데는 모든 것을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서 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왜냐하면, 생각의 혼돈은 과거의 경험이나 미래에 대한 실패의 압박감, 두려움, 현실적인 조건 등 결단을 내리기에 망설이게 하기 때문이다.
결국, 모든 것을 만족한 준비를 갖춘 뒤에 충족감으로 결단을 한다는 것은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고 마음만 바쁘게 하다가 시기를 놓치고 만다. 그러므로 생각의 판단과 결단을 미루거나 꾸물거리는 습관을 버리고 우선 시작부터 해놓고 점진적으로 보완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환언하면, 부의 축적을 위한 생각의 판단과 결단은 시작의 타이밍을 놓치지 말고 과감하게 쉬운 것부터 먼저 실행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창업이나 사업투자를 할 경우에는 우선 쉬운 것부터 서류준비, 정보수집, 사업계획서, 운영방식, 장비와 자금조달 등 미루지 않고 점진적으로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물론, 생각의 결단에 따른 결정은 방법에 따라 많은 갈등으로 혼란할 수 있지만, 작은 것부터 하고, 큰 결정을 해나가는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순위를 지키면서 하되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면, 수정하여 나가면서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
즉, 지나간 과거에 지나치게 얽매이는 것은 미래의 생각에 대한 판단과 결단의 걸림돌이 된다.
이 모든 생각의 결단에 대한 결과를 예측할 수는 없지만, 부도덕적이며 윤리적이지 않을 경우에는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하지 말고 주변사람들에게 진실 된 참모습을 실천하여 보여주어야 한다.
만약, 최선을 다한 생각의 판단과 결단이 행동으로 이행하기 전에 잘못 되었다고 할 경우에는 신속하게 수정하여야 한다. 이는 부의 축적을 위한 좋은 결단과 나쁜 결단의 선택은 올바른 결정을 하기 위한 전 단계에기 불과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최후의 결단이 이루어졌다고 했을 경우에는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두려움을 버려야 한다. 이것은 자신을 위한 판단에 의한 결단이므로 나쁜 것은 하나도 없다. 그러므로 좋은 생각의 판단과 결단은 많은 경험과 전문지식을 통한 교훈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교훈은 생각의 판단과 결단을 함에 있어서 영원한 결정이 없다는 생각으로 작은 것부터 시작하여 큰 것을 이룰 수 있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특히, 부의 축적에 있어서는 짧은 생각으로 사소한 것에 장기적인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하지 말고,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무엇이든지 결정하여 행동하면 부의 축적으로 졸부의 꿈을 이룰 수 있다.
부의 축적으로 성공하기 위한 직관적인 판단과 결단은 자신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통한 사업 아이템을 선정해야 한다. 여기에는 자신의 배움과 경험을 통한 자료조사와 데이터 분석에 의한 정보를 수집한 다음에 획득한 자료와 정보를 검토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수정 보완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부의 축적을 위한 아이템 선정에서 더 안전하고 더 위험성이 낮은 투자 손실이 없는 일에 시간과 자본을 투자해야 한다.
투자손실의 위험을 탈피하는 비결은 하나의 아이템에 투자 규모가 커질수록 손실 위험이 커지므로 모험을 하지 않고 처음엔 투자비용을 적게 하여 손실비용이 나지 않게 하는 것이 현명하다.
처음부터 사업의 투자이익을 생각하여 최대의 노력으로 전력을 다하지만, 최악의 경우 경제적 손실이나 사업운영에서 곤란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만약에 일어날 법한 최악의 경우를 생각하여 대책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아이템 선정, 투자손실, 상품공급, 계약체결, 직무, 자금조달 등으로 이에 대한 투자손실이 커질수록 대책은 사업 아이템 선정을 다시 바꾸는 것이다.
사업 아이템의 선정과 결정은 영원한 것이 없으므로 사업전체를 바꾸든가 아니면, 나쁜 부분만 바꾸고 필요한 부분은 그대로 살리는 신속한 수정과 개선의지가 필요한 것이다.
이 모든 것이 완벽하지 않아도 이러한 판단과 결단은 더 좋은 방향으로 사업발전에 기여하게 된다. 이는 사업가로서 부의 축적에 대한 경험을 통한 지혜, 직관, 자신감을 주게 되는 원동력이 된다.
반면에 일어날 법한 문제에 대한 무관심으로 열정과 창의력 부족에 의한 에너지가 소진되어도 오만과 자만심으로 투자 손실을 이어 간다면 결국 사업은 몰락한다.
무엇보다 중요시 되는 것은 부의 축적을 위한 사업 아이템 선정은 경험자나 전문가들의 확실한 조언을 검토하고 개인의 단순한 판단을 배제시켜야 한다.
특히, 사업아이템의 핵심을 분석하여 검토와 수정을 반복하면서 자동화 시스템으로 발전시켜나가야 한다. 그러나 문제는 지나친 규모 확대나 자금투자로 단숨에 한판에 끝낸다는 생각은 과유불급(過猶不及)이 되어 돈과 시간 그리고 명예를 잃게 된다.
인간의 삶이란 단판과 결단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상당한 노력과 시간 그리고 돈을 투자하고는 실패와 성공이 반복되는 연장선에서 살아가고 있다.
인간은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몰입상태에 빠지면 고통으로 인한 갈등과 위험상태에서 헤어날 수 있다.
그 것이 나의인생에서 가장 높은 가치가 부의 축적이라면, 비전을 갖고 도전하면 성공을 위한 영감이 떠올라 실패가 없는 길로 갈 것이다.
재태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