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글머리
미래 산업의 세계화 물결 속에서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것보다 자신의 전문지식이나 경험, 노하우 등으로 탁월한 아이템을 갖고 글로벌 온라인 창업을 하여 소득을 창출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이다.
글로벌 온라인 창업을 하기 위해서 자신의 강점을 깨워서 성공할 수 있는 목적을 분명하는 사업철학이 있어야 한다.
특히, 창업자금조달에 있어 국가의 정책 자금지원 및 보조를 받을 수 있을 경우는 최대한 활용하여야 한다. 그리고 창업자는 기업가의 정신으로 모험성, 결단력, 인내력, 성실성, 책임성, 정직성, 신뢰성, 추진력, 문제해결력, 기획력과 피드백, 전문지식 활용능력 등이 있어야 한다.
또한, 피해야 하는 것은 탐욕과 자신감, 불성실성, 개척정신 결여, 경영관리의 신뢰성 상실 등이다.
2. 글로벌 온라인 창업 준비
1) 계획서 작성
글로벌 온라인 창업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business plan)을 하여 단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이정표(milestone)가 되게 해야 한다.
이러한 사업계획서는 아이템 개발, 사업내용과 규모, 사업경영관리, 사업전략 등이다.
2) 사업규모와 업종선택
사업규모는 처음에는 소규모에서 점진적으로 확대하며, 업종선택에서 장기적인 불경기에 영향이 없이 지속적인 유망업종을 선택해야 불경기에도 경쟁력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
3) 시장 마케팅 조사 및 분석
글로벌 온라인 시장마케팅 조사는 상품에 대한 고객의 신뢰와 상품의 기술혁신으로 다른 종류의 상품보다 차별화가 되는지 분석하여야 한다.
시장의 상품구매력과 거래지속성으로 인한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 상태로 상품구매의 지향성(orientation) 등을 조사 분석하여야 한다.
또한, 상품의 마케팅의 타당성과 위험관리(risk management)는 물론, 상품가격 결정을 하기위한 분석하여야 한다.
그리고 상품에 대한 세밀하고 철저한 정보를 수집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사업실패가 없도록 해야 한다.
3. 글로벌 온라인 창업
1) 글로벌 온라인 시장진입
글로벌 온라인 시장 진입결정은, 상품의 판매효과(sales effect), 사용능률(effe- ctveress), 편리성(convenience), 가격, 경쟁력 등에 의하여야 한다.
2) 상품의 판매결정
시장상품진입이 결정되면 상품판매를 위한 수출, 합작투자, 직접투자 등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상품판매에 있어 고객의 심리, 가치관, 라이프스타일 등 분석하여 적정한 상품가격을 결정하여 판매를 하여야 한다.
상품의 판매 형태는 기존상품, 수정 상품, 신상품을 분류하여 판매를 하여야 한다.
3) 글로벌 온라인 무역
글로벌 온라인 창업을 하여 영업활동은 인터넷을 통하여 정보를 검색하고 상품거래알선 사이트를 활용하여 상품판매 사업을 한다.
상품온라인 거래처의 선정과 신용을 조사한 후 계약을 체결한다.
이외 수출입 통관과 관세, 상품대금 결재, 상품 운송, 보험 등 각국마다 정치, 경제, 사회 등 사항이 다르므로 경제적인 손실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결국, 글로벌 온라인 창업의 목적은 국가 간의 상품 거래에 있어, 품질이나 서비스 면에서 신뢰성과 효율성을 인정함으로써, 지속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생존하여 경제적인 수익을 얻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