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 니스벳 동양과 서양의 사고방식 차이
1. 서언
그리스는 개인의 자유, 개성, 객관적인 사고를 강조했던 문화의 특성은 독특한 정치 형태의 정치구조와 공화정치에 기인했다.
그리스의 도시 국가 형태는 특별한 의미를 갖는 것은, 저항적인 지식인들은 자유롭게 이동하며 개인의 자유로운 지적탐구가 가능했다.
고대 중국은 문화적 동질성이 매우 강했으며, 인종적 동질성인 상당 부분 중국의 중앙집권적 정치권력에 기인한다..
중국인들은 서로 다른 주장들 중 더 타당한 것을, 결정하는 절차는 만들 필요가 거의 없으므로 불협화음을 없애고 서로 간의 합의점을 찾는 중요의 도를 찾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다.
2. 사고방식의 차이
1) 생태환경
동서양 사고방식 차이의 출발은 고대 중국과 그리스의 서로 다른 생태환경이었으며, 이러한 생태환경은 서로 다른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체제를 초월하여 경제, 사회구조에 영향이 미치었다.
중국의 자연환경은 대체로 평탄한 농지, 낮은 산들, 항해가 가능한 강들이 있어 농경에 적합하여 중앙집권적 권력구조가 유리했었다.
그리스는 해안으로 연결되는 산으로 이루어진 나라로서 농업보다는 사냥, 수렵, 목축, 무역이 적합했었다.
이런 연유로 고대 그리스인들은 고대 중국인들과는 달리 남들과 화목을 유지할 필요 없이 자율권을 행사할 수 있었다.
2) 사회구조와 신념
중국인들은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과 권위자들의 눈치와 끊임없이 사회적 상황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는 습관을 초래했다.
이는 중국인들의 민속 형이상학으로서 인간 세상과 자연계의 본질에 대한 신념이 사회적 관계에 주의를 기울이는 습관에서 비롯되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사람이나 사물을 파악할 때 전체 맥락과의 고려하기보다는 사람 자체, 사물 자체에 초점을 두었으며, 사물과 사물 사이에 존재하는 공통의 규칙을 범주화하려고 했었다.
결국, 고대 중국인과 고대 그리스인이 상이한 형이상학적 신념을 가지게 된 것은, 중국인들은 주변 환경과 전체 맥락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리스인들은 사물 자체에 주의를 했었다.
3. 결론
동양인과 서양인은 실생활의 많은 영역에서 서로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한다는 것이며, 인권 문제에서도 서양인들은 개인과 국가 간에는 오직 하나의 바람직한 관계가 존재한다고 믿는다.
반면, 동양인들은 개개인의 권리를 보장한다고 하지만, 권리는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도 존재한다고 믿는다.
동양과 서양의 문화 차이는 미래에 대한 견해의 차이로 수렴될 것이다.
단순히 동양이 서구화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구조와 가치관에 있어 서양적인 것과 동양적인 것들이 서로 결합되는 상태에 도달한다는 것이다.
결국, 사회구조, 가치, 신념이 하나로 수렴된다면, 사고방식의 차이로 줄어들고, 실제로 사회적 경험이 바뀌면, 아주 단기간에 사람들의 사고와 지각의 방법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