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시대 Z세대의 역할
1. 서언
디지털시대는 미래를 낙관하면서, 경제가 유례없이 성장하여 자율주행의 자동차를 이용한다거나 상상 못 했던 여가와 편의를 줄길 수 있는 낙관적인 생활을 예상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예측과는 달리 우리사회가 직면한 시대는 자본주의와 민주주의, 부의 집중, 인공지능과 유전공학의 문제 등 디지털시대의 부상을 약화시키고 있어 디지털 혁명의 불투명해지고 있다.
변화와 불확실성의 세대에 태어난 Z세대의 일상생활의 한 축을 이루는 온라인 네트워크가 열어준 기회들을 탐험하면서, 정체성과 신뢰할 수 있는 공동체의 새운 방식으로 나가고 있다.
그러므로 Z세대의 삶이 디지털 기술에 의해 어떻게 형성되는지, 디지털시대가 모든 사람들에게 급속도의 변화에 어떻게 적응해 나가는지 알아야 한다.
지금은 네트워크와 개인의 데이터의 축적, 인공지능 로봇과 인터넷, 유전공학 등의 속도, 규모, 범위가 계속적으로 발달해 가는 현재의 상황에서 Z 세대의 역할 이 중요시된다.
2. Z세대의 역할
1. 타인들을 돌보기
Z세대의 행동과 가치관, 세계관의 핵심은 개인주체로서의 감각이 존재하므로 언제 어디서든 풍부한 온라인자료를 확보하여 네트워크를 통하여 대화하고 공적인 이미지와 사적인 이미지를 구별하여 타인들을 위로와 조언을 하여야 한다.
개인 차원에서 미래에 많은 활동으로 일어날 수 있는 것들을 예상하여 자기 주체성으로 사회 모든 영역의 변화를 주도하여야 한다.
2. 정체성 공동체에 공을 들여야 한다.
정체성의 특성은 언제나 집단적이므로 정체성과 관련하여 소속된 공동체를 존중하고 보호하는데 공을 들이는 역할을 하여야 한다.
정체성은 디지털시대에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지향점이 되므로 다양한 삶의 방식을 체험하며 디지털로 연결된 세상에서 소속 공간을 찾을 수 있는 방식으로 변화시켜나가야 한다.
3. 타인을 포옹하는 노력을 하여야 한다.
Z세대는 현실세계와 온라인에서 경험하므로 자신의 정체성으로 사회에서 공정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누구나 공감하는 세계관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자신들이 바라는 다원적 사회를 실현할 수 있는 역할을 하여야 한다.
4.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
Z세대는 진정성으로 사람들과 상품, 인간관계에서 표현하는 도덕적인 힘을 가지고 진실성을 신뢰할 수 있도록 거짓과 왜곡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다하여야 한다.
디지털 시대에는 현실의 조작, 왜곡, 나아가 붕괴하는 기술이 등장하므로 진실성 문제가 아주 중요시 되므로 모두가 신뢰를 토대로 계속 존속하는 디지털 시대를 만들어야 한다.
5. 협업과 사교적이야 한다.
Z세대는 혼자보다 협업해 일하는 것을 선호하므로 어떠한 문제를 협업으로 해결하고 사교적으로 이메일, 문자, 소셜미디어로 여러 사람들과 소통을 이루어야 한다.
여러 사람들과 꾸준히 연락하고 소통하는 방식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자유롭게 소통을 선호하고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맺는 역할을 다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온라인 환경에서 팀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형성하여 상호간의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친목을 형성하여야 한다.
6. 합의된 권위를 지향하여야 한다.
Z세대는 리더 없는 집단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쌓지만, 임시 혼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임시 리더가 존재할 경우에는 권위적인 존재라기보다 집단의 목표 달성을 위한 조력자의 역할을 다하여야 한다.
리더의 합의된 권위를 지향하는 태도는 조력자이거나 조언자, 협력자로서의 인식을 가지는 리더의 역할을 다하여야 한다.
다원주의 사회를 향한 Z세대의 염원과 협력적 리더십은 사회변화를 위한 상당한 혁신과 실험을 요구하는 역할을 주도하여야 할 것이다.
7. 과거보다 현재를 집중하라
Z세대는 미래는 과거와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과거의 교훈을 얻으려고 생각하지 않고 현재에 집중하여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끊임없이 처리를 하여야 한다.
현재를 집중하는 실용적 지향성은 좌절과 실망을 풀어내는 독창적인 승화의 대표적인 수단으로 작용하여야 한다.
미래에 닥칠 커다란 변화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Z세대는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고, 유연성과 자기 의존성이라는 특성 및 가치를 함양하여야 한다.
3. 결론
결론적으로 Z세대는 열정과 신념을 가지고 꿈꾸는 세상으로 나아가는 길을 가기 위한 노력을 하여야 한다.
자신들의 비전과 가치 그리고 사회의 잘 못된 부분을 냉철하게 짚어내는 판단력을 가지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는 희망을 가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