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다움(me-ness)의 성격 형성
1. 개념
인간의 성격 형성은 특정한 방식으로 생각하고, 판단하며 타인과의 인간관계를 하기 위하여 행동하게 된다.
그러므로 인간의 성격은 사회적 공동체 생활에서 자신을 위하거나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한 동기를 부여한다.
이러한 인간의 성격은 감정과 관련되어 침착한 성격의 소유자도 있지만, 쉽게 불안 해지는 성격도 있어, 사고와 감정의 일정한 패턴은 인간의 행동방식에 영향이 미치게 된다.
이 모든 생각과 판단, 그리고 감정에 따른 행동이 통합되어 나다움의 성격 형성이 되어 본질적인 나 자신의 어떤 인간인지 나타나게 된다.
인간의 성격 형성은 성장과정에서 환경변화에 따라 완전히 다른 쪽으로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은, 좋은 쪽에서 더 나쁜 쪽으로 변화 거나 나쁜 쪽에서 더 좋은 쪽으로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허영심, 수다스러움, 따분함, 수줍음, 충동성, 까탈 서러움, 매력, 예술성 등이다.
2. 성격성향의 유형
1) 외향적 성향
긍정적인 감정으로 수용적이며, 사교적이고 활기차며, 활동적이므로 흥미 추구와 동료들과 스포츠, 여행 등 잘 어울린다는 것이다.
즉, 사교적이고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쾌활 한 성격이다.
2) 신경증적 성향
부정적 감정에 민감하며 정서적 불안정성 있어, 다른 사람들로부터 상처를 받게 되면, 계속적인 생각을 하게 되어, 도전에 대한 안절부절못하게 된다.
즉, 불안하고 화를 잘 내고 슬픔과 수치심을 느끼며, 충동적인 성격이다.
3) 성실한 성향
의지적으로 조직적이고 자제력이 있어, 근면하여 정리를 잘하며, 야망을 가지는 성향이다.
즉, 유능하고 의식적이며 야심이 있는 신중한 성격이다.
4) 친화적 성향
따뜻하고 친근한 성향으로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고 신뢰하며, 매우 친화적이다.
즉, 신뢰하고 정직하며 수용과 순응하면서 겸손하고 공감적인 성격이다.
5) 개방적 성향
새로운 생각, 활동, 문화 등 수용하여 받아들이고 오페라, 영화 등을 좋아한다.
즉, 상상력이 풍부하며 감정에 충실하며 호기심이 많은 개방적인 성격이다.
3. 성격의 중요성
인간의 성격은 성장과정에서부터 학교와 직장에서 성공 가능성은 정신적, 육체적 건강은 물론 인간관계뿐만 아니라 수명에 이르기까지 삶에 강력한 영향을 끼친다.
예를 들면, 미래의 경력에 성공할 가능성은 사회경제적 배경, 부모의 수입보다 성격의 특성이 성공 가능성이 높고 지능지수와는 조금 낮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격의 중요성은 인간의 수명에 있어서도 충동적인 사람보다 자기 조절력이 높은 사람이고 성실한 성격을 가진 사람이 더 오래 산다는 것이다.
행복의 관점에서도 신경증적 성향인 부정적 감정, 스트레스, 염려의 경향을 줄이기 위해서는 더 외향적이고 덜 신경증적인 사람으로서 물질적으로 성공하여야 한다.
다른 측면에서 개방적인 성격의 특성을 가지고 새로운 기술혁신을 배우고 미래의 인공지능 시대의 로봇에 의해 직업을 잃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인간의 성격은 일생동안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하지만, 성격은 의식적으로 시도하지 않는다고 해도 고정된 것이 아닌 것이다.
그러므로 나다움의 성격으로 어떻게 바꾸느냐 하는 것은, 미래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는 너무나 중요시된다는 것이다.
4. 결론
현재 자신의 모습은 성격이 만들었으며, 미래의 삶을 만들어 나가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성격은 끊임없이 변화면서 자신의 삶에서 형성되어 나간다는 것이다.
결국, 자신이 원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나 자신이 어떤 성격의 소유자인가를 생각하고 판단하여야 나다움의 성격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바로 나 자신이 올바른 태도, 충실한 헌신, 적절한 기술을 가지고 자신의 성격을 의지대로 바꾸어 나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