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 사상

현재보수주의 사상에 관하여!

현대보수주의 사상에 관하여!

가족

 

서언

 

보수주의는 본질적으로 국제적인 운동이나 주장이 아니며, 특정 지역과 시대에서 활발히 제게 되는 질문, 의구심, 사랑 등에서 왔다.

보수주의자들이 법, 자유, 정의를 둘러싸고 벌였던 모든 분쟁은 역사적이고 실제로 공동체 안에서 벌어졌다.

보수주의자들은 정치의 뿌리가 정착 공동체에 있다고 믿으며, 그 정착 공동체가 특정 지역, 관습, 역사와 그 역사를 공유한 사람들을 한데 묶는 동기가 되었다.

보수주의자는 반동주의자가 아니며 자신을 보존하려면 개혁하여 적응해 가야 하며, 자신과 자신들에게 있는 그 무엇을 계속 지켜 내려고 한다.

 

2. 현대 보수주의의 시작과 탄생

 

현대 보수주의는 계몽시대의 산물이며, 역대 모든 문명에서 살아온 인간의 모습에서 볼 수 있듯이, 그리스 고전만큼이나 오랜 철학의 유산을 계승했다.

정치적 사고의 한계를 규정하는 인간 조건에서 보수주의자들의 철학적 특징은, 사회적 소속감으로서 인간은 공동체에서 살아가며 자신들의 안전과 행복을 추구했다.

예를 들면, 부족사회에서 친족 안에서 서로 관계를 맺거나, 종교적 사회에서 사람들의 소속감은 제례와 신앙으로 규정했으며, 정치적 사회에서는 사람들의 관계는 법이 지배했다.

 

현대의 세속적인 국가에서는 그 법을 시민이 선출한 대의원들을 통해 만들어졌으며, 이 법의 집행은 주권이라는 권위가 보장했으며, 부족사회, 종교사회, 정치사회의 형태로 이루어졌다.

그러므로 현대 보수주의가 등장하게 된 최초의 계기는 정치질서의 부상으로서 시작되어 순수하게 정치와 법률로만 재편되어 가던 공동체들에서 종교와 친족사회의 가치들을 지키려는 시도로 등장했다.

보수주의는 그 자체만의 어떤 강령이나 철학으로 태어나지 않았으며, 자유주의 안에서 생성되었다.

18세기 들어서며 국민주권의 요구는 처음 미국 혁명으로 시작하여 프랑스혁명에서 폭발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보수주의 이론과 정책으로 명료해져 갔다.

예를 들면, 미국의 고전적 자유주의자들과 맞섰던 보수세력의 분열이 확대되면서, 자유주의자의 후계자들은 시장경제, 제조업, 자유 교역의 방향으로 옮기면서, 도시는 정착지가 아니라 생산과 교환의 중심이 되면서 자유시자을 추구하던 미국 정치 흐름을 파괴시켰다..

 

반면, 보수주의자들의 탄생은 대개 하는 님 아래 하나의 나라로 통합된 정책 공동체를 구축하여 도시 문명의 중심으로 건설하겠다는 견해를 가졌다.

결국, 자유주의와 보수주의 사이의 관계는 절대적으로 적대적이기보다는 공생적이며, 자유주의는 보수주의가 방어하는 사회적 맥락에서만 가능했다.

그러나 자유주의와 보수주의자는 뚜렷이 구별되며, 자유주의자들은 태생적으로 반역하고, 보수주의자들은 자연스럽게 복종했다.

 

3. 결론

 

현대보수주의는 국민주권을 요구하는 세력에 맞서 전통을 옹호하려고 시작되었다.

진보주의 물질주의적 강령에 맞서게 될 경우는 종교와 고급문화를 배양에 호소했으며, 사회주의와 투쟁에서는 고전적 자유주의자들과 힘을 합하여 서구 문명이 맞닥뜨린 적들과 싸웠다.

그러나 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보수주의는 지식인들 삶의 변방에서 존재했으며, 정치와의 연계나 지지받지를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