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 사상

칸트(Kant)의 정치사상

칸트(Kant)의 정치사상

칸트

목차

1. 생애

2. 대표작

3. 철학

4. 국가론

5. 정치이론

 

1. 생애

칸트(Kant)의 선조는 이주자였으며, 1724년 독일에서 쾨니리스베르크의 마구 상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칸트는 8세~16세까지 고전학교에서 고전학을 이수하고, 종교교육을 받았으며, 17세~22세까지 쾨니히스베르크 대학에서 철학, 수학, 신학을 연구하였다.

1755년 가정교사를 하다가 대학교수자격을 얻어 청강료를 가지고 생활을 하면서, 15년 동안 강사생활을 하였다.

1770년에 모교에서 취직논문 “감수성 및 가상계의 형식과 원리에 관하여”로 정교수가 되어 윤리학과 형이상학을 가르쳤다.

 

칸트는 일생동안 독신으로 살면서, 한 번도 큰 여행을 한 번도 가지 않았으며, 그의 강의 테마는 수학, 물리학, 논리학, 형이상학이었으며, 더 나아가 자연지리학, 인간학, 교육학, 자연신학이었다.

칸트는 능동적으로 정치적으로 활동하지 않았으나 프랑스혁명이나 영국의 정치적 조건에 관심을 가졌다.

칸트의 정치원리에서는 주로 루소의 미사 법을 명석하게 하였으며, 몽테스키외의 사회계약론의 사상을 조직적으로 완성하였다.

칸트는 루소의 사상과 몽테스키외의 법의정신원칙을 조정, 조화시키는데 정력을 다했었다.

독일의 뛰어난 철학자 칸트는 1804년 노인성 치매증으로 사망을 했다.

2. 대표작

저명한 저술가인 칸트는 최초 결정적인 것은, 1789년 “순수 이성 비판”이었으며, 생전 57년에 걸쳐 70편의 논저를 발표하였으며, 이외 실천이성비판, 판단력 비판, 영구 평화론, 도덕 형이상학, 인간학 등이 있다.

칸트의 사상은 200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인류의 사상과 문화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하였다.

3. 철학

칸트이미지

칸트의 인식은 형식과 내용으로 성립되어 있으며, 형식은 시간, 공간, 범주는 선험적으로 의식 일반에 있는 것이며, 내용은 외부로부터 주어진 경험(인식)에 앞서 물자체인 감각이라고 하였다.

칸트는 이성의 능력은 이념의 작용, 도덕적 행위, 미의 관조에 있어서 나타난다고 했었다.

여기서 이념이란, 과학적 인식에 있어 적극적 의의를 가지며, 모든 이념은 세계, 영혼, 신에 있어서 변증론적인 가상이 전개된다고 했었다.

칸트는 자연인으로서, 인간은 더럽고 지저분하며, 자기의 관능적 향락을 추구하고 이기적인 노예로서 때론 나쁜 일을 한다고 했었다.

반면, 예지인은 신성하며 언제나 선을 행하고, 악을 미워하며, 나쁜 일을 할 경우 뉘우치고 깨닫는다고 했었다.

4. 국가론

칸트는 국가란, 법률 하에서 다수인간의 집단이며, 법률은 필연적, 선천적이라고 보아야 하며, 외부적 권리의 개념에서 생기는 것이라고 했었다.

국가 일반의 형태는 순수한 권리의 원리에 따라 존재하여야 한다고 보는 국가이면 속에 포함되어 있으며, 이상 형태는 공동체를 구성하는 각 현실 국가를 평가하는 정상적 표준이 된다고 했었다.

칸트는 자신의 철학에 의해서 정치적 국가인 법률국가만 보는 것이 아니라 도덕국가와 신국을 고찰을 했었다.

도덕국가는 인간을 단순한 현상인, 자연인으로만 보지 않고 그 본질을 인격, 또는 예지 인으로 보며, 철학에서 국가는 단순한 현상적인 법률 국가의 관념에만 그치지 않았다.

 

삼권분립 론에서는 국가는 정치적 3조로 구체화 되어 있는 보편적으로 결합된 국민의 의지인 3권은 입법권, 집행권, 사법권으로 구분하였다.

칸트는 국가형태를 첫째 표준으로서 최고 권력의 장악자가 누구냐, 최고 권력의 발동 형식이 어떤 형태냐에 따라 분류하였다.

전자의 표준은 주권형태인 국체의 분류이며, 후자의 표준은 정부의 형태인 정체의 분류로 하였다.

5. 정치이론

사회계약론에서는, 인류는 하나의 사회로서 결합하는 온갖 사회계약 중에서, 인류 사이에 공민적 헌법을 설립하는 공민 연합계는 매우 특수적이며, 그 실행에 있어 어떠한 것(똑 같이, 임의, 공동적 목적)과도 공통되고 있으나, 그 설립 윤리에서 다른 모든 것과 본질적으로 다르다고 했었다.

칸트는 공민적상태의 3 원리로써, 인간으로서의 자유, 신민으로서의 평등, 공민으로서의 독립성을 언급하였다.

칸트는 국가는 각 구성원의 권리로서 분배적 정의를 유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법의 강제 작용을 수단으로 국가 목적을 달성한다고 하였다.

국가의 목적은 각 사람의 권리를 보장하는 치안유지와 외적을 막아내는 공동방위에 있다고 했었다.

칸트의 영구평화론은 철학 체계의 일부로서 칸트의 평화사상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문헌이다.

칸트의 평화에 관한 사상은 영구평화실현을 위해서는 필요한 적극적 조건과 소극적 조건 및 영구평화실현 보장에 관한 것이었다.

실시간 인기글1월 7일 (화) 06시 43분 32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