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과 플랫폼 시대의 도래
1. 서언
지금 시대는 인터넷이 상용화 된지 벌써 10년 이상이 되었으며, 소셜 미디어(SNS)라는 플랫폼 시대도 10년 이상 되면서,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더욱이 다가오고 있는 시대는 인공지능(AI)과 접속되어 디지털과 융합한 세계에서 증강현실(AR)세계인 지구 크기의 가상 세계인 미러 월드를 함께 만들어 나가는 시대가 도래하였다.
이는 가상세계의 미래 도래는 자동번역기로 언어를 몰라도 전 세계의 사람들과 대화를 할 수 있고, SNS의 뒤를 이어며 새로운 거대 플랫폼의 시대가 탄생한 한 것이다.
이 시대의 플랫폼의 업무의 방식은 정부의 정책방향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지구상의 어는 누구라도 일할 수 있고, 회사와 다른 형태의 조직이 생성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하여 가상 세계의 발전은 인간이 원하는 산업분야의 특화된 지역을 목표로 함으로써, 인재 쟁탈 경쟁이 치열하게 될 것이며, 테크놀로지가 가져올 미래시대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2. 미러 월드 시대
1) 증강현실(AR) 세계
증강현실 세계인 미러 월드 시대는 현실세계 위에 겹쳐져 형성된, 그 장소에 관련된 정보 층을 통해 세계를 보는 방법을 가상세계에서 스마트 글라스를 통해 현실 세계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현실 세계를 안내하는 데 사용하며, 길을 안내해 주거나 메모나 광고 설명이 나오거나 다른 사람과 만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복잡한 기계를 고칠 수 있도록 알려주거나 기계를 어떻게 수리하면 되는지 음성으로 알려주는 프로그램이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관광 안내에서도 건물의 폐허 전의 모습과 옛날의 주변 모습과 광경을 볼 수 있어 역사적인 사실에 실감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특히, 가까운 미래에 현실세계의 도래와 집, 건물 등 모든 사물의 디지털 트윈이 미러 월드에 나타나게 된다.
2) 새 플랫폼의 시대
미러 월드란, 세계를 기계로 인식할 수 있다는 의미로서, 제1 플랫폼인 인터넷은 전 세계의 정보를 디지털화하고 검색하여 답을 찾을 수 있다는 것으로서, 지금 사용하고 있는 웹인 것이다.
제2의 플랫폼 SNS 출현은, 인간의 행동과 관계성을 인식하고 사람 사이의 관계를 디지털화하는 것이 소셜 그래프인 것이다.
이는 기계가 인간관계를 판독하고 인간관계나 행동에 대해 AI나 알고리즘을 적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이는 현실 세계나 관계성을 검색하고 그 결과를 이용해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AI나 알고리즘을 적용한 것이다.
미러 월드는 공간 웹인 3차원의 넓은 공간으로 공간 세계를 현실 세계를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인공물을 그 일부를 구성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집 밖에 있어도 옆집과 연결할 수 있다는 것이며, 이러한 사물 인터넷은 작은 칩을 부착한 라벨을 의자나 책에 붙이면 그 칩이 무선으로 인터넷에 연결되어 전력을 공급받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3) 업무방식의 변화
회사의 조직 자체가 AR이나 VR을 이용하면, 공동 작업을 진행하면 무의미 해질까 하는 생각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단발적인 업무를 프리랜서에게 의뢰하며, 경제가 이른바 임시로 하는 일이므로 빠른 시대변화에 대응할 수 있어 근로 형태가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늘날 세계 인구가 증가하므로 프리랜스도 증가할 것이며,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종류의 조직이 생겨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프로그램의 코드나 디자인 데이터를 전 세계 사람들이 보존,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로 공동 작업을 할 수 있다.
새로운 업무형태의 변화는 비영리 기업처럼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므로 회사 조직과는 다른 형태로 새롭게 선택한다는 것이다.
현재 테크놀로지는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되어 공동 작업을 추진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사용하면, 누구나 같은 정보를 공유하며 전 구성원이 스마트 글라스로 같은 정보를 즉시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3. 결론
오늘날 100세 시대의 도래로 고령자들에게는 증강현실과 새로운 플랫폼 시대의 도래로 말미암아 최신 기술에 따라 잡기가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그러므로 노인들은 젊은 세대에 직장에서 밀려나는 현실이 되었으므로 새로운 기술에 능숙하게 받아들이기 위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열심히 노력하는 시대가 도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