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지식

중국 공산주의 혁명

마오쩌둥

중국 공산주의 혁명

 

중국 공산당은 1949년 국민당과의 오랜 내전에서 승리한 후, 중화인민 공화국이 수립되었다.

그러나 지난 세기 중국은 1850~1864년 태평천국의 난으로 2천만 명 이상이 죽었으며, 1899~1901년 의화단의 난, 1911년 청 왕조를 타도하고 공화국을 수립한 신해혁명, 1925~1927년 민족주의 국민당을 집권시킨 반제국주의 상하이 파업 등 여러 혁명운동이 있었다.

이러한 혁명은 중국을 전통적 유교 제국에서 서양의 가치관, 민족주의, 자본주의를 받아들이는 공화국으로 탈바꿈시키는 데 일조를 했다.

 

중국은 혁명 수, 부유한 지주와 도시 자본가를 배경으로 한 국민당과 농촌 토지개혁을 내세운 중국 공산당이 있다.

1920년대 장제스의 국민당은 중화민국의 실권을 잡았지만, 중앙정부는 효과적으로 사호 개혁을 시행할 수 없었으며, 산업인프라를 구축하려 해도 토지 소유권과 농어촌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농촌 개혁에 착수한 중국 공산당과 싸웠다.

중국 공산당은 마오쩌둥 주석의 마르크스 레닌주의 이념으로 1960년대 문화 대혁명으로 기존 권력 사상은 붉은 보서(홍보서)” 담긴 마오쩌둥 어록을 무작정 필요한 모든 지식이 있다고 믿었다.

중국 공산당은 상하이와 우한 등 도시에서 노동자 운동을 조직하는 데 실패하자 무장 투쟁에 돌입해 도심에서 국민당과 싸웠으나 실패했다.

중국 공산당은 마오쩌둥고 주 더는 게릴라전 전술을 채택해 농촌에서 무장 투쟁을 조직했으며, 중국 공산당 홍군은 농촌 혁명거점에서 여성해방, 빈곤층 문맹 퇴치와 토지개혁 사회개혁을 시행했다.

1945년 일본이 항복한 후, 중국 공산당은 강해져서 1949년 국민당 정부를 타이완으로 물러나게 해 버렸다..

마오쩌둥은 국민당과의 승리로 역사의 변증법적 유물론이라는 과학적 진리를 농업사회의 중국 현실에 적용해 마르크스주의와 레닌주의를 발전시켰다고 주장했다.

 

194910월 국공내전에서 승리한 중화인민 공화국은 토지개혁과 생산수단 국유화 등 경제와 사회프로젝트를 시행했다.

자본가와 기업가들은 생산수단의 소유권을 거의 보상 없이 포기했으며, 사회주의 이행으로 토지는 급속히 집단농장화가 되었다.

농민들은 인민공사의 일원으로 조직되었고, 사회개혁은 여성해방, 빈곤층 교육, 완전고용, 무료 주택, 무상교육, 의료 서비스 등 도시 노동자 계급을 위한 복지가 대대적으로 실행되었다.

1949년 혁명에서 가장 큰 업적은 토지개혁이었으며, 중국은 국가의 큰 부담 없이 값싸고 풍부한 노동력 확보로 경제도약을 위한 견고한 인프라를 구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