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지도자의 판단과 결정에 관한 리더십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도래(到來)는 최첨단 지식정보화로 인한 기술혁신과 문화 문명의 변화 속에서 살아가게 될 것이다.
미래시대의 급변한 변화와 불확실성 시대의 정치지도자는 새로운 혁신과 창조가 지속되는 정치 환경변화와 발전에 대한 판단과 결정의 리더십 능력이 필요하게 된다.
과거에는 농업, 산업화시대의 정치지도자는 일반적인 지식을 가진 정치지도자였지만, 지식정보화시대에는 특수한 전문지식을 가진 감성적인 지도자로의 리더십으로서 올바른 생각과 판단을 하여 정치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 한다.
국민이 생각하고 원하는 정치지도자의 리더십은 합리적이고 탁월한 생각의 틀을 가진 통찰과 직관으로 정치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판단과 결정의 리더십이 있어야 한다.
정치지도자의 판단과 결정에 관한 리더십 패턴(pattern)은 원칙에 대한 정의로운 행동을 할 수 있는 기술을 강화하여야 한다.
정치지도자의 판단과 결정에 관한 리더십은 가치와 원칙(model the way)을 명확히 하여,정직(honest),유능(competence),영감(inspiring),미래지향적(for ward-looking) 리더십이어야 국민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정치지도자는 국가의 정책이 국민으로 하여금 비전과 희망을 주어 감동으로 가슴이 뛰게 하는 리더십이 있어야한다.
정치지도자는 변화와 혁신으로 사물의 내재적 속성을 인식하는 능력으로 내부 통찰력과 외부 힘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외부 통찰력을 발휘하여 새로운 환경변화를 일으키는 리더십이 있어야 한다.
정치지도자는 국민이 인정하고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믿음을 주는 리더십으로, 자신이 판단하고 결정한 일에 대하여 남을 탓하거나 아랫사람에게 미루지 않고 자신이 인정하고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
정치지도자는 당초에 정치적 동기와 욕구에서 판단으로 결정한 말과 행동이 정치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곤경에 처할 때에는 시행착오로 인한 비난과 위협을 감수 하드라도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뉘우쳐 진솔하게 사과하여 책무를 다하는 리더십의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이러한 정치지도자의 판단과 결정에 관한 리더십은 국민들에게 신뢰관계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국민의 철저한 지지나 협동의식을 가지게 됨으로써, 정치지도자의 결정권을 높이게 되는 역량을 강하시키게 된다.
흔히, 정치지도자는 자신의 파는가 결정에 대하여 만족함으로써, 자기만이 쉽게 빠져나간다는 생각으로, 국민의 올바른 소리는 들리지 않고 주변의 아첨만 듣고 행동하게 된다면,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선거 시에 자기 자신을 보호하기가 어렵게 된다.
정치지도자가 자기 자신을 보호할러면, 진실을 듣더라도 결코 화내지 않으며, 달콤하게 말하는 아첨꾼보다 솔직하게 진실을 말하는 사람을 가까이 선임하여 어떠한 사실이라도 진실을 말하는 것을 허용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도자에 대한 존경심은 사라지고 주위엔 참된 조언자는 아무도 남지 않게 된다.
현명한 정치지도자라면, 진실과 허구에 대한 올바른 판단과 결정을 할 수 있어야 하고, 자신이 결정한 말과 행동에 대해 최종적으로 책임을 질 줄 알아야 한다.
정치지도자는 주위엔 언제나 복잡하고 많은 사람들이 있다지만, 언제나 이들은 권모술수로 보이지 않는 곳에서 온갖 비난과 욕설로 무너뜨리게 하므로 정치지도자는 언제나 고독하고 외로운 것이다.
정치지도자는 자기 자신을 튼튼한 제방을 쌓는 것처럼 정치적 토대를 쌓기 위해서는 항상 현명한 판단과 결정으로 목표를 확고히 추구하는 정치지도자의 리더십이 있어야 한다.
특히, 정치지도자로서 잘못된 판단과 결정을 한 행동은 국민들로부터 언제나 미움과 경멸의 대상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면, 부정한 부패자금으로 부를 축적한다거나 부정한 행동으로 불륜을 하는 것은 한평생 공들어 돌탑 쌓듯이 한 명예는 한순간 무너진다는 것을 판단할 줄 알아야 한다.
현실 정치에서 정치지도자의 판단과 결정에 관한 리더십은 정통성과 타당성이 있어야 한다.
간사한 지혜로 자신에게 유리한 정치권력으로 독자적인 법을 만든다거나 권력을 행사한다면, 국가 권력의 방향이 정반대로 다를 경우에는 자신의 정치권력의 허구성으로 인하여 괴멸되고 말 것이다.
결국, 정치지도자의 판단과 결정에 관한 리더십은 자신의 명성을 얻기 위한 탐욕으로 유례없는 사악한 악법을 만든다면, 국민들에게 비난의 대상이 되어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선거 시에 표로 심판을 받게 된다.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들의 호의(favore)를 받을 수 있는 정치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정치 사회현상에 대한 지혜로운 판단과 결정을 하는 리더십을 발휘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도래하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올바른 정치지도자로서의 참모습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