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이 주도한 사회의 위험성
1. 인공지능이 주도
글로벌 미래는 국가와 산업 분야에서 정보기술, 인재 관리, 경영혁신, 인적자본 등의 일을 인공지능이 주도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공지능을 활용할 인간 지능의 독창성과 기술혁신이 미래를 창조하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이는 인공지능을 통해 추구하는 가치는 인간의 이익이나 권력이 아닌 인간과 지구의 번영을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인간적 본질을 보호하고 미래를 향해 나아간다는 것이다.
2. 인공지능의 활동
인간의 직관, 상상력, 창의성, 공감 및 윤리적 판단 등과 같은 인간 고유의 특성을 보존하고 향상하는 동시에 인공지능의 계산 및 논리적 능력 활용해서 인간 지능과 시너지를 생산하며 공존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를 통해 물, 식량, 질병, 에너지 등 인류가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과제를 해결한다고 한다.
3. 인공지능의 위험성
인공지능이 기계적인 알고리즘으로 인간의 창의성, 공감, 상호성 등을 쉽게 복제할 수 없도록 하는 인간성을 지키는 기술혁신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기후 기술의 대두로 에너지 소비 최적화, 교통 네트워크 설계, 스마트시티 설게 등 기후 위기 속에서 인공지능 기반 기술의 가능성으로 기후의 위험성이 있다는 것이다.
4. 결론
미래의 인공지능과 인간 지능이 공존하면서, 초지능적으로 많은 난제를 해결하여 엄청난 환경변화로 번영 사회로 일상화된다는 것이다.
반면, 인공지능 기술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류의 미래 사회는 위협성을 가져올 수도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