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내 마케팅
1) 국내 마케팅이라는 것은,
고객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수익성을 올릴 수 있는 탁월한 가치이다.
이러한 마케팅을 성공하기 위한 핵심적 요소는 회사는 T.V, 신문, 잡지, 메일박스, 스마트폰 앱, 인터넷, 우편, 직접 판매원 등을 통한 광고로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치를 창출시켜 고객들로부터 상응한 수익을 얻는 과정이다.
2) 국내 마케팅 과정은,
고객이 본래부터 인간으로서 원하는 욕구(needs)로서, 안정적, 생리적,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상품이나 서비스, 정보 등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치가 있는 대상물인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마케팅 과정이다.
3) 국내 고객 지향적인 마케팅 전략은,
고객을 위한 가치창출을 위해서는 마케팅 대상 시장을 세분화해야 한다.
이러한 소비시장의 세분화는 고객의 필요에 따라 자원이 있는 위치, 구매의 태도와 습관에 따라 상품 구매력이 다르기 때문이다.
우선, 시장의 지리적 위치로서 도시, 농촌, 마을 등으로 세분화시켜야 한다.
다음은 인구수에 따라 시장을 형성하는 고객들의 연령, 성별, 소득, 직업, 교육, 종교, 가족 수 등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시켜야 한다.
마지막으로 고객들의 소비적인 구매심리를 사회계층이나 개인의 개성과 특성에 따라 세분화 시켜 상품 마케팅 전략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4) 국내 상품개발과 가격전략은,
상품개발과 가격에 대한 마케팅전략에서 우선, 신제품 개발에 있어서는 성공할 확률보다 실패할 확률이 높으므로 신제품 개발을 위해 소비자, 시장, 경쟁자, 유통업 등에게 내놓을 수 있는 회사의 탁월한 아이디어 생성으로 제품 콘셉트(product concept)로 발전하여야 한다.
신제품 가격결정을 위해서는 신제품이 고객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신제품이 가격이 고객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신제품의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고급스러우며 브랜드로서 품위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신제품 가격결정에서는 회사, 시장 환경, 경쟁요인 등 복잡하지만, 시장 침투하기 위한 신제품 가격을 초기에 고가 가격전략으로 수익성을 높여야 한다.
반면에 구매자들을 신속하게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수익성은 낮지만, 가격을 낮게 저가 판매 가격전략을 세운다. 그러나 상품개발과 가격전략은 단일 제품만 개발하는 것보다 사이즈로 한 상품가격을 몇 개의 가격으로 분류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5) 국내 소 . 도매로 구분하는 마케팅 전략은,
소매업(retailing) 마케팅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인적인 영리 목적으로 고객들에게 직접 상품을 판매하는 경제활동이다. 이는 다양한 형태의 소규모 점포를 이용하여 최종 고객들과 구매를 직접 접촉하여 가격을 결정하고 상품을 판매한다.
상품에 따라 고객들이 필요한 상품에 대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점이나 슈퍼마켓, 편이 점, 슈퍼스토어 등이 있다.
도매업(wholesaling)은 재판매 또는 사업목적으로 도매로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도매상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도매상의 유형은 상인 도매상, 중개상과 대리상, 제조업자와 영업점으로서 상인 도매상이 있다. 이런 도매상은 상품과 서비스 구색, 가격, 입지선정, 배당, 재고관리 등 도매상의 중요한 촉진 전략이 된다.
6) 국내 상품광고(advertising) 마케팅 전략은,
상품광고 캠페인은 소비자인 고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의 심리적으로 만족감을 느끼게 하여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브랜드 가치를 선전하는 것이다.
광고는 회사의 다양한 상품 브랜드에 대한 신상품소개, 신상품의 설명과 기능, 이용가치, 가격 등 고객의 가치를 위한 매체 도구(media vehicles)로서, T.V, 라디오, 신문, 잡지, 인터넷, SNS 등을 이용한다.
7) 국내 상품판매 마케팅 전략은,
인적판매(personal selling)로서, 영업사원, 판매 대리인, 지역관리자, 거래담당자, 판매 상담자, 판매엔지니어, 에이전트, 거래처 직원 등이 소비자인 고객들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활동을 한다.
이러한 인적판매는 대면적인 촉진믹스 도구로서, 고객들과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만나거나, 전화 인터넷 등을 통하여 상품에 대한 마케팅을 한다.
또한, 회사와 고객 간의 중요한 연결고리 역할을 하여 정보나 서비스를 전달하고 상품 판매에 대한 중요한 계약관계를 성립시킨다.
온라인 마케팅은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으로서, 회사와 고객들 간의 인터넷 상으로 의사전달을 하여 상품을 판매한다. 이러한 인터넷 마케팅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전역을 통하여 검색 엔진과 포탈을 통한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한다.
더욱이 지금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함께 갖춘 온-오프통합기업으로 발전되어나가고 있다.
온라인 마케팅은 회사와 소비자인 고객들 간에, 기업과 기업 간에, 소비자와 소비 간의 신속한 재화와 서비스를 거래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온라인 마케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온라인에 광고와 프로모션 게시, 소셜 네트워크 형성과 참여, 메일 이용 등을 활용한다.
8) 국내 지속가능한 단골고객 확보를 위한 마케팅은,
지속 가능한 마케팅(sustain able marketing)으로 단골고객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회사와 소비자인 고객 간에 상호 간의 만족감을 충족시켜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회사의 이익을 창출하여 회사가 성장 발전하는데 기여한다.
이러한 단골고객 확보를 위한 마케팅은 회사의 조직원이 고객의 직함과 이름을 기억하고 불러주거나 기호, 습관 등을 기억하여 고객과의 전화를 자주 하거나 일상생활의 대한 대화를 할 수 있는 고객관리 카드를 작성하여 이용한다.
특히,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 대한 사후 서비스(after sales service)를 잘해도 단골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마케팅의 수단이 된다.
2. 글로벌(Global) 마케팅
1) 글로벌 마케팅 개념은,
회사가 글로벌 시장에서 상품을 판매한다는 브랜드 자체가 주는 느낌은 국내와는 너무나 다르다. 그러므로 글로벌 상품모델은 광고하는 자체가 국내 광고와는 전혀 다르게 소비자인 고객에게 주는 이미지가 다르기 때문이다.
글로벌 마케팅은 회사나 조직원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익창출의 아이디어, 재화, 서비스, 가격, 유통활동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고객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 판매하는 상품이나 아이디어, 용역 등으로 마케팅하는 과정을 통하여 수익을 얻게 된다.
2) 글로벌 마케팅의 특성은,
각 국의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고객중심의 상품을 생산하고 판매활동을 한다.
글로벌 마케팅은 국내 시장이나 글로벌 시장 구별 없이 국제적인 시장의 개념인 하나의 동질적인 시장으로 간주하여 표준화된 상품을 현지 고객중심으로 생산하고 판매하는 특성이 있다.
3) 글로벌 시장진입 방법은,
글로벌 시장의 상품진입을 위해서는 사전 시장조사에 필요한 계획을 철저하게 수립하여야 한다.
진입시장의 선택을 위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설문조사나 통계분석을 하며, 이를 위한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검토한 후, 문제점이 있으면 사전조치를 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시장 진입 방법을 선정함에 있어서는, 시장의 규모, 관세 및 비관세 유무, 현지 국가의 규제조건, 정치적 여건 등 문제점을 검토한 후, 글로벌 시장 진입을 결정하여야 한다.
4) 글로벌시장 환경 분석은,
글로벌 시장의 투자환경 분석에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고객들은 개인의 가치를 중시하므로 소비자 환경은 복잡해지고 다양해졌다는 것을 중시하여야 한다.
소비자 고객인 개인들은 인터넷, 휴대폰 등을 이용한 욕구충족으로 다양하고 폭넓은 정보를 수집하여 구매욕이 생기는 상품에 대하여 많은 내용을 이미 알고 있으므로 고객만족을 위한 환경을 분석하여 평가하고 대처하여야 한다.
5) 글로벌 시장의 경쟁회사에 대한 분석은,
글로벌시장의 경쟁회사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같은 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경제 현황을 파악하여 대처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여기서 고려할 사항은 경쟁회사별로 상품생산과 판매현황, 시장점유율, 브랜드 파워 등을 파악하여 자회사와 비교분석을 하여야 한다.
이외에도 경쟁사의 특성, 연혁, 생산설비 가동률, 경쟁사의 전략, 경쟁사이 수익성 등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대응전략을 세워야 한다.
6) 글로벌시장의 인터넷 마케팅은,
인터넷 마케팅으로 수익을 창출하자면, 소비자인 고객이 원하는 아이템과 가격을 먼저 제시하면서, 판매자인 회사가 원하는 아이템의 가격 중에서 조건에 맞도록 마케팅을 하여 성사시켜야 한다.
이러한 가격 시스템은 가격이 상품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취향과 만족감의 충족 여부에 따라 달라지게 하여야 한다.
이는 고객 개개인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방식인 가격차별 마케팅 전략으로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7) 단골 고객관리의 방법은,
글로벌 인터넷 마케팅은 고객에 대한 상품과 서비스를 회사가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므로 경험 관리가 중요시된다. 또한 관리적 측면에서 회사가 고객에 대한 상품 선택, 구매, 반품, 사후 서비스 등 기록을 남겨서 고객을 관리함으로써,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므로 고객만족으로 이어지면서 단골 고객을 확보하게 된다.
이러한 고객관리의 집중화는 장기적이고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수익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고객과의 관계개선을 위한 전략 수립과 실행이 중요시된다.
이는 1대 1의 고객과의 상품거래나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고객이 원하는 가치와 행동을 바탕으로 우호적인 친밀관계를 유지하여야 한다.
또한, 신규고객의 확보는 물론, 단골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고객에 대한 무관심이나 상품의 서비스 문제 등 고객의 이탈 요인을 사전에 파악하여 고객을 설득하는 대응전략을 세워야 한다.
인터넷 마케팅을 통한 상품상담, 계약, 조달, 배달, 결재 등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고객 중심의 활동을 하면 지속적인 수익창출이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