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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의 비법은 무엇일까?

전자상거래

1. 전자상거래의 개념

전자상거래는 회사가 기준 판매방법을 떠나서 인터넷상에서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로 고객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상품을 판매를 함으로써, 비용절감 효과를 통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인터넷상의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판매하는 것은 고객과의 브랜드 인식, 상품가치를 증대시키는 중요한 일이다.

 

2. 전자상거래의 신뢰구축 방안

전자상거래는 직접 시장에서 상품가격을 지불하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온라인 구매에 대한 거부감을 느낄 수 있어, 무엇보다도 거래의 신뢰성이 있어야 한다. 이는 구매자가 상품 구매 시에 온라인 카드로 구매하기 때문이다.

또한, 고객들이 인터넷 구매 시에 브랜드의 신뢰성에 대한 문제로서, 국내의 대기업 쇼핑몰이나 백화점 등과 같이 전자상거래도 신뢰성으로 인식하고 있다.

 

3. 인터넷 전자상거래 마케팅 전략

인터넷 마케팅은 자원을 활용하여 이익을 얻도록 도와주는 전략으로서, 시간과 공간에 상의 제한 없이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1:1의 커뮤니티 등을 활용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구매 액수가 작아 대부분 보상 프로그램(Affiliate program)에 가입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다양한 상품을 구성하여 고객들이 선택의 폭을 넓게 하여야 판매 수익을 높일 수 있다.

다음은 전자상거래는 실재로 실물을 보고 느껴서 구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고객이 상품에 대한 정보와 브랜드의 신뢰성을 갖고 구매하므로 신뢰성을 부여하여 신규 고객과 단골 고객들에게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조건과 규약의 명확히 명시하여야 한다.

끝으로 지속적인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프로모션과 판매전략 등 팁(Tip)들을 소개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단골 고객을 확보하여야 한다.

 

4.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

인터넷 비즈니스는 자신의 컨셉을 명확히 분석하여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철저한 준비를 하여야 한다. 그리고 명확한 시장 포지셔닝을 갖고 시장 각 분야에 전문화된 서비스 및 상품 브랜드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또한, 경제 원리인 이익 창출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가지고 기술과 아이디어로 추진하여야 성공할 수 있다.

특히, 기술보다 전략을 중시하고 P.R을 중시한 기존의 방식을 탈피하여 기술력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이러한 전자상거래는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므로 인터넷 광고와 E-Mail 마케팅 전략으로 다양한 상품을 소비자인 고객들에게 판매하여야 한다.

E_Mail을 이용할 경우에는 주제는 주의 깊게 작성하고 읽기 쉽게 간단한 내용으로 문단이 짧게 하면서 단어에 주의하여 대화형식으로 글을 써야 한다.

이밖에 디렉터리 검색 엔진 서비스로 다양한 분야의 주제(subject), 지역(region)등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고객들이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일정한 순서에 의해 정리해 놓은 검색 서비스를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상품 홍보를 하여야 한다.

 

5. 전자상거 도입에 적합한 업체

회사와 소비자인 고객 간의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시장규모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소비자의 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커다. 이러한 전자상거래 도입에 적합한 업체는 소매업이나 쇼핑몰, 제조업, 출판사, 엔터테인먼트 업체, 이어닝 업체, 은행, 증권사, 보험사, 여행사 등이 적합한 업체이다.

이러한 업체들의 전자상거래의 규모가 증가세를 보이면서, 상품 및 서비스로 판매하고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아시아에는 일본, 중국, 인도 등과 유럽은 영국, 독일, 프랑스 등이 전자상거래가 지배적으로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

 

6.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요소

지속적으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소는 웹 사이트를 구축하여 상품의 정보를 수록하고 비즈니스를 운영하여야 한다.

우선, 콘텐츠(content)에 상품 및 텍스트, 동영상, 음성, 그래픽,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 정보를 수록하여 사이트 방문자인 잠재적 고객과의 상호 간의 커뮤니티(community)로 교감하며 상품 구매 욕구를 충족시켜주어야 한다.

또한, 온라인 서비스(customer service)로 고객이 상품을 주문하여 배송한 후, 주문 추적(order tracking) 기능으로 발송 진행사항을 이메일이나 게시판 등을 통하여 알려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상품 상거래(commerce) 사이트는 다양한 종합 서비스인 이메일, 게임, 투자정보, 뉴스, 지도 등을 제공하여야 한다.

 

7. 전자상거래의 핵심

전자상거래는 무엇보다 신뢰(trust)를 구축하여야 하며, 이러한 신뢰는 고객의 생각과 행동이 긍정적인 기대를 형성하는 무형적인 가치이기 때문이다.

고객에 대한 신뢰는 상품이 하자가 없어야 하며, 상호 간의 속이거나 이용하지 않고, 믿음을 가지고 거래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온라인 뱅킹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금고 사고가 발생하지 말아야 한다.

웹 사이트 운영에 있어서도, 디자인의 전문성, 경험, 서비스, 우수한 상품 등으로 고객들에게 신뢰성을 느끼게 하여야 한다.

무엇보다도 전자상거래를 위한 웹 트랙 픽의 데이터양을 높여 방문자 수가 많게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검색엔진 방식의 광고를 오프라인이나 온라인 방식으로 하여야 한다. 그리고 해당 사이트와 유사한 성격의 사이트의 운영자와의 협의를 통해 링크 클릭을 유도하여 트래픽을 높여야 한다.

 

8. 전자상거래의 성공 핵심

전자상거래의 경영관리 면에서 유능한 경영능력이 있는 사람이 정보기술을 비즈니스와 접목하여 마케팅, 물류, 고객 서비스 등에서 우수해야 한다.

비즈니스 면에서는 고객의 가치를 증대시키고, 하자 없는 상품이 신속한 배송을 통한 신뢰구축을 해야 한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속한 속도를 갖춘 성능이 필요하다.

끝으로 네트워크인 인프라로 고객과 온라인 상점, 금융기관 등 상호 연동하는 네트워크를 구성하여야 한다. 또한, 고객의 주된 관심은 주문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금이 안전하게 결제처리 여부에 있으므로 인터넷 거래로 인한 보안 위협요소가 없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