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지식

올바른 생활의 습관

생활습관

올바른 생활의 습관

 

1. 서언

 

인간은 누구나 지나간 그 많던 시간은 순식간에 어디로 갔는지, 후회하거나 다가오는 시간은 너무나 짧다는 생각에 불안해할 수 있다.

총알처럼 빨리 지나간 시간에 미련을 갖지 말고 다가오는 시간을 효율적인 생각과 판단하여 올바른 생활의 습관을 갖게 되면, 무미건조했던 삶의 변화로 인생은 스스로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2. 생활의 습관

 

1) 부정적인 생각과 잡념을 버린다.

 

누구나 자신을 옭아매는 것은 부정적인 생각과 잡념에서 벗어나지 못함으로써, 불안하고 우울하여 어떠한 일에 집중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런 경우 자신 생각을 중립적인 위치에서 긍정적인 마음으로 들여다보면, 무정적인 감정이나 자기 비하, 쓸데없는 잡념에 의한 스트레스, 우울증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어 심리적으로 유연성을 가지게 된다.

 

2) 남들을 탓하지 말고 자신을 인정하라

 

누구나 자신 능력을 생각하지 않고 어떤 일이 생각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자신 일에 대한 처리 방식이나 가치관을 생각지 않고 지나치게 주위의 환경이나 남들을 탓하게 된다.

이런 경우는 입장을 바꿔 생각을 해보면, 가족이나, 친구 등의 문제가 아니라 결코 자신 생각의 방식과 행동에서 오는 실패이므로 타인의 피드백을 발전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3) 감정의 분노를 관리하라

 

외부에서 일어난 상황이 자신 생각과 판단에서 어긋났다는 내부의 강렬한 감정이 분노로 끓어오를 경우가 있다.

누구나 내 마음속의 감정의 분노를 억누르게 할 수가 없어 말과 행동으로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런 경우는 자신 감정의 분노를 발산하지 않게 제어장치를 하려면, 절제력을 읽지 않기 위해서는 우선 마음을 긴장과 이완시키는 방법은 상대의 입장으로 생각하면, 생리적 압박을 덜어낼 수가 있게 된다.

 

4) 집착에서 벗어나라

 

누구나 집착에서 벗어나기가 어려운 연유는 내가 연연하는 것은, 대상 자체가 아니라 그 대상에 얽힌 기억이나 추억을 마음에 새겨두었기 때문이다.

이런 경험은 한 번쯤 경험을 해본 적이 있을 수 있지만, 불필요한 것을 끊어내지 못하거나 버리지 못하여 집착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소유효과(endowment effect)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그 대상에 얽힌 추억이 담긴 물건이나 사람의 관계라면, 마음속에 공간을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더욱 집착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집착은 자기 자신 과대평가하여 시험, 연애, 정치적 출마 등에 있어 몇 번이나 실패를 거듭하여도 집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재도전을 거듭하다 보면, 심리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상처를 받게 된다.

그러므로 불필요한 집착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손절 시점을 판단하여 강한 결심으로 행동을 실천하는 것이다.

현재까지 마음속에 차지하는 공간의 물건, 사건, 인간관계 등 불가능한 일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는 아픔이 있어야 더 유연한 생각의 사고력으로 미래에 대한 좀 더 바람직한 자신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