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세계의 문제와 정책 방안
1. 문제의 제게
다가올 미래의 세계는 저출산 관계로 인구 증가율의 감소와 고령화로 인하여 세계의 국가들은 내부 갈등과 자연재해 및 기상이변의 증가로 경제적 침체 현상이 올 것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인구 고령화로 인한 노동인구의 감소,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소비와 생산성 감소로 수출산업이 위축되어 글로벌 교역이 줄어들어 경제적 재정과 사회적 불안이 심각한 상황으로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국제관계에서 악순환의 고리가 생겨서 경제적 쇠퇴가 가속화되면, 경제성장의 둔화로 인하여 미래 세계는 지금보다 더욱 나빠지는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2. 정책 방안
전 세계는 이러한 문제들이 나날이 악화가 되는 것을 줄이기 위해서는 더 많은 가용자원을 비축해 나가면서, 경제육성을 위한 기술을 이용하여 국제 간의 네트워크화 시켜야 한다.
물론, 국제간의 평등하지 않고 가난한 나라들은 빈곤에서 벗어나기 힘들지만, 글로벌 교역을 통해 저개발 국가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사막 이남 아프리카 국가들, 태국, 브라질, 스리랑카 등의 국가들이다.
그러므로 경제적 측면에서 내수 시장 구매력이 큰 나라의 수출시장보다 내수 시장에서 농업, 에너지, 천연자원 부분에서 자급자족률을 높여야만 한다.
국가의 정책 결정에 있어도 현재와 미래의 상태나 행동 결정에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은, 과거에 내려진 결정이 미래에 관한 결정을 내리는 데 제약을 가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국민의 정치적 무관심과 사회적인 분열이 경제적인 고립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며, 사회 전반에 만연해 있는 경제적, 인종적, 민족적 차별이 없어야 한다.
각 국가마다 성공으로 이어지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비전을 상상력으로만 할 것이 아니라, 실현이 가능한 정책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러한 정책 방안은 국가마다 변화를 위한 의지를 가지고 환경, 삶의 질의 구조, 경제적 구조, 사회적인 구조에 관한 지속 가능한 정책 실시를 하여야 한다.
세계화를 위해서는 디지털화로 풍요로운 삶의 영역을 형성하여 국가마다 적절한 인프라를 구축하며, 기회와 도전에 전력을 다해야 한다.
이러한 것은, 공공정책을 기반으로 하는 혁신 정책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경제학, 사회학, 법학 등 고급 사회과학 지식을 창출하고 보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자금을 지원하여 정책 개발연구소 등 강화하여 연구 프로젝트를 생산하여 국민의 생존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결론적으로 미래 세계는 인구증가세가 둔화가 됨으로써, 인구통계학적 변화, 경제성장 둔화, 정치적 불안정성, 기후변화로 인간들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대대적인 변화보다 점진적인 변화로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이 지속 가능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