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태크

온라인 창업도 취업이다.



온라인창업



제4차 산업혁명(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시대의 도래(到來)로 말미암아 삶의 방식에서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그러나 지금은 우리나라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영세업자와 소상공인들이 너무나 많은 경제적 고통을 받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도 . 소매업은 물론, 서비스업, 식당업, 숙박업, 부동산업, 금융업, 교육 서비스업 등이 경제적 고통으로 사업운영이 곤란하여 폐업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심각한 현실은 직장을 구하기를 원하는 구직자나 실업자뿐만 아니라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하기위한 청년들조차 취업난이 심각한 수준에 도달했다.
2020년 통계청에서 밝힌 것에 의하면, 대학을 졸업한 후에 미취업자 청년들의 수는 1년에 12만 명이 늘어나서 지금은 166만 명이 이른다고 했다.
이런 현상의 연유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불황으로 대기업이나 중소기업들이 직원채용의 기회와 신규채용인원을 줄일 뿐만 아니라 직원들조차 감원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이런 연유로 비교적 직장이 안정된 직업에 취업하기 위하여 공무원, 공기업, 전문직 등 많은 청년들이 시험 준비를 하지만 하늘에 별 따기보다 어렵다고 한다.
그러므로 청년들은 취업이 힘이 드는 현실을 탈피하기 위해서는 개인 혼자서 충분히 할 수 있는 온라인 인맥을 통하여 소자본이나 자본이 들지 않는 무자본으로 창업을 하는 것이 자신만이 가지는 영구적인 취업의 수단이 될 수 있다.
무자본의 무점포의 취업을 위한 창업의 수단은 지인이나 학연보다도 온라인 인터넷을 통한 인맥을 구축하여 혼자만이 개인 사업을 할 수 있다.
더욱이 지금은 인공지능(AI)시대의 도래로 노동, 교육, 보건, 산업 등에 관하여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하여, 인터넷 온라인상으로 소호(Small office, Home office), 프리랜스, 스마트 앱, Youtube, 블로그 등으로 창업을 하는 것이 평생 직업을 가진다는 생각으로 창업을 할 수 있다.


소호 온라인 창업은 개인의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 경험, 정보와 자료 등을 이용하여 소자본으로 자택에서 사업장으로 활용하여 온라인 인터넷으로 독창적인 사업을 한다. 
이러한 사업은 자신 개인이 독창적으로 하여야 하므로 탁월한 아이템을 선정하여 상품에 대한 사전 시장조사와 고객들의 취향에 맞게 지속적인 구매가 가능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이다.
이는 우수한 아이템으로 고객들을 만족시켜 지속적인 고객을 확보한다면, 물류비용이 적게 들고 시간과 노력에 따라 수익성을 올릴 수 있는 창업이다.

프리랜스는 디지털시대에 맞는 개인 사업으로서 사업자 개인의 취미와 기술, 전문분야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므로 자신이 필요한 시간에 노동력을 투입하는 창업으로서 개인 창업으로서는 시간과 노력이 적게 드는 창업이다.
이러한 분야의 사업은 광고기획, 아이디어 및 아이템 제공, 전문 강사 및 지도, 전문분야의 파트타임 근무 등이다. 
그러나 소액 자본을 투입한다면, 명상교실 마사지실, 커피숍, 만화 및 비디오 대여점, 화실운영 등 다양한 분에서 필요한 고객을 온라인 인터넷으로 통한 고객확보를 구축하여 사업을 할 수 있다.


스마트 앱 창업은 개인의 휴대용 인터넷 단말기를 이용한 온라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국내외로 고객을 확보한 후, 자신의 기술, 사업경영, 마케팅, 노하우 등 활용하거나, 전문지식이나 기술 분야의 정보를 제공하는 강사 및 지도, 기획 및 상담, 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지식창업으로서 수익성이 높은 개인 창업이다.

결국, 온라인 인터넷 창업은 무자본으로 하는 개인의 정신적 육체적 노동력을 투입하여 지속적인 경제적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사업으로서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창업이다.
이러한 온라인 창업의 개념은 하나의 취업 수단으로 볼 때, 개인의 잠재능력과 소질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불확실한 자신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감소시키고 지속적인 경제적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평생 직업에 대한 욕구를 만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