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온라인 정치시대의 도래

온라인 정치시대의 도래

정당정치환경의 급속한 변화로 인하여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정치(on-line politics) 시대의 도래로 말미암아 간접민주주의인 대의민주주의가 직접민주주의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시민들의 정치참여의 가장 큰 변화의 물결은 자신들의 정치적 욕구사항을 언제어디에서나 자유롭게 인터넷을 통하여 표출함으로써, 사이버상의 광장 민주주의가 활성화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정치형태는 시민들의 다양한 현안에 대한 의견을 오프라인 전당을 통하지 않고 신속하게 정치참여의 효과적인 방식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정치 환경이 조성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시민의 정치의사를 직접적으로 정책결정자에게 신속하게 전달되는 의사소통의 통로가 확충되었다는 것이다.

시민들의 직접적인 온라인 정치참여의 확대에 따른 영향은, 정치활동을 촉진시키고 확산시킴으로써, 직통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 되어 정보의 누설이나 여과되지 않게 되며, 정치토론이나 게시판을 통한 정보의 공유나 여론 형성이 쉽게 되어 정책결정이 신속하게 됨으로써 비용 감소와 정책결정자와 시민들의 상호작용을 강화시켜 직접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게 된다.

 

반면, 고령자들에 대한 인터넷 사용에 관한 불평등의 요건으로 정보 확보의 빈곤의 의한 민주적 정치참여의 한계를 가져올 수도 있으나,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은 정보화시대의 필연적이며 시대의 요구사항인 것이다.

그러나 젊은 세대의 정치참여에 관한 애착심을 가져올 수 있으며, 선거운동과정에서 인터넷을 통한 유권자의 동원, 선거자금 모금, 선거조직 강화, 선전활동 등 선거운동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미래의 정치시대는 인터넷을 통하여 실질적인 정보중심의 선거운동, 개인화된 선거운동, 상호 간의 작용에 의한 선거운동방식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이렇게 됨으로써, 과거의 치열한 정당간의 경쟁에서 벗어나서 정치커뮤니케이션 수준의 평등화가 되면서 정당체계가 개방화가 되어 정당의 조직 변화에 영향이 미쳐서 강력한 정당 결속력이 약화될 수 있다.

그러나 온라인 인터넷을 통하여 개별적인 정치참여와 황동의 강화되어 중앙당이나 지역당의 간섭이나 지원을 받지 않고도 정책결정에 대한 자율적인 정치참여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온라인 전자정당출현은 정보의 수집과 확산에 기여함으로써, 선거권자와 직접적으로 평상시의 정치운동이나 선거 시에 선거운동을 직접적으로 문자, 그래픽, 사진, 비디오, 음향 등을 이용하여 선전활동을 하거나 의사소통을 하여 정치세력을 결집할 수 있어 정당이나 후자 간의 정치활동의 평준화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