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지식

역경을 극복하기

역경을 극복하기

역경

역경은 과거에 가장 견디기 힘들게 겪었던 일이 오래도록 기억 속에 남게 되지만, 자신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이 미치도록 허용해서는 안 된다.

역경은 자신이 허용하지 않는 중립적 요소이므로 피하려고 노력해도 오게 되면, 자연스럽게 받아 들어서 현명한 지혜로 대처해 나가야 한다.

 

개인에게 발생하는 문제의 사건들은 작은 것부터 해결하는 법을 배우게 되면, 나중에 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는 것이다.

가령 가장 어떠한 역경의 순간에도 이것을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을 믿고 희망을 가져야 대책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어떠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아무리 어려운 역경 상황이라도 받아들이고 극복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자신의 능력을 믿고 해결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것은 일종의 “마음의 연금술”로서, 역경을 희망으로 바꾸는 더 나은 것을 변화시킬 수 있은 힘이 있다는 것이다.

어려움이 큰 역경을 극복할수록 더 많은 영광이 따르는 것이므로 역경은 불행이 아니라 새로운 희망을 갖게 하는 행운을 가져다주게 된다.

 

역경은 인간관계에서도 정리할 기회를 주면서, 중요한 관계는 더 긴밀한 관계로 만들고, 중요하지 않는 관계는 멀어지게 한다는 것이다.

이는 개인의 역경이 불시에 닥칠 경우에는 인간관계에서 진정한 관계는 걱정과 위로서 곁에 남게 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는 떠나간다는 것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만일, 역경을 대처할 수 없을 경우에는 주위에 부담 없이 조언이나 도움을 진심으로 요청하게 되면, 누군가 직접 도울 수 없다고 하더라도 진정한 마음에서 나오는 정신적인 지원을 해줄 것이다.

결국, 역경을 극복하기 위한 도움요청은 부끄러워할 필요는 없고, 그렇다고 부담을 준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무엇보다 주위에는 도움을 진심으로 필요한 사람들을 돕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언제든지 많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