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불안한 감정관리
1. 심리적 불안 감정이란?
인간의 감정은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므로 쓸데없는 불안한 감정을 갖지 않도록 심리적으로 관리하여, 부정적인 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간은 언제나 현실과 미래에 대한 과도한 불안과 스트레스 상태에 놓이게 되므로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두려움이 쌓이면서,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느끼게 되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게 된다.
2. 심리적 불안한 감정의 원인
인간으로서, 불안감 정의 심리적인 핵심은 자기 자신의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머릿속의 두려움이 불안 감정으로 소용돌이 속으로 빠지게 되면, 무엇이든지, 자신은 안 된다거나, 부족하다거나, 못한다는 의심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자기 의심이 감정이 유발되는 연유는, 자신을 객관적이고 긍정적으로 평가하지 못하고, 자신의 한계를 설정하여 많은 가능성과 경험의 기회를 놓치게 된다.
이런 현상의 배후에는 문화, 성격, 개인의 성장배경 등의 원인에 기인하게 된다.
문화적 요인으로서는 성장과정의 칭찬보다 억압이나 비난 또는 결점을 들추어서 불안 심리적인 감정을 유발한 것이다.
성격 형성에서도 자기 의심과 두려움에 벗어나서 할 일을 집중하지 못하고 우유부단함과 미루기 등 나쁜 습관을 고치지 못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은 개인의 성장배경에서 오는 원인이므로 미래의 나 자신의 성공한 모습을 상상하여 지금의 자신을 이해하고 성장의 힘을 길러야 한다.
3. 심리적 불안 감정 관리
과도하게 쓸데없는 불안 감정은 과거에 집착하게 되고 현재를 두려워하여 불안상태에서 무엇이 문제인지를 구체화 하여 심리적으로 갇혀 있는 것을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즉, 자신에게 무슨 일이 발생하여 심리적으로 무엇을 두려워하여 걱정하고 있는지 정확히 진단하여야 한다.
단순히 명목적인 불안 감정은 자신 스스로 자신과의 생각과 대화를 통해 불안감정의 요소를 재해석하고, 현재의 감정에 벗어나도록 행동을 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어떻게 하나? 하는 현재의 감정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무엇을 행동해야 하겠다는 것으로 바꾸어야 한다.
다음은 자신의 잘못된 신념이 감정에 좌우되어 돌발적인 사건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정보를 주관적인 생각으로 쉽게 의존하지 말며, 급한 마음에 결과를 알지 못하면서 결과를 예측하지 말아야 한다.
4. 심리적 불안감정 극복
심리적 감정이란, 천성적으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고 외부의 자극 때문에 유발되는 쾌락, 분노, 슬픔 등의 감정으로 스스로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이러한 심리적 감정은 인간의 뇌가 어렸을 적부터 받은 교육, 과거 경험 등으로 인한 현대의 일을 해석하고, 그 사건에 대한 감정과 반응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 자신이 스스로 심리적으로 교훈과 경험을 얻어 좌절 속에서도 용기를 얻는 감정에 반해 자신을 비관하고 폄하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인간은 긍정적인 심리적 감정을 만들어 내어 관리하기 위해서는 신체적인 컨디션을 유지해야 하므로 좋은 음식 섭취, 꾸준한 운동,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등으로 부정적 심리적 감정을 없애야 한다.
특히, 감정은 과거의 경험에 근거하여 만들어 지므로, 직접 경험하든, 독서나 영화 등을 통한 간접경험이든, 다양한 경험으로 긍정적이고 안정된 심리적 감정을 만들어 내야 한다.
결국, 심리적 안정된 감정을 갖기 위해서는 감정이 격해지다가 폭발하기 직전에 상황이 더 악화되지 않도록 주의력을 분산시켜 감정을 다스려서 부정적인 감정을 처리하여야 한다.
부정적인 감정이 발생의 원인과 자신이 바라고 있는 목표 달성이 무엇인지 또한 실현하기 위해서 어떤 계획으로 행동하여야 하는지, 결과에 대한 생각을 자신의 심리적 부정적인 감정을 통제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