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늪에서 벗어나라.
1. 서언
인간은 생각의 늪에서 한 번 빠지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비이성적인 행동으로 빠져들게 되어 참된 진실을 알지 못하게 된다.
예를 들면, 비현실적인 생각의 늪에 빠진다는 것은 마치 진흙탕에 발을 잘못 딛게 되어 빠지는 것과 같이 아무리 빠져나오고 싶어도 생각대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이다.
누구나 생각의 늪에 한 번 빠져 허우적거리게 된다면 옳고 잘못된 생각과 행동을 판단할 능력을 상실하여 나쁜 일들이 꼬리를 물게 되며 정신적 육체적으로 좋지 않은 영향이 미치게 된다.
그러므로 누구나 막연한 생각의 늪에 빠져 비현실적인 환상에서 벗어 날 수 있는 방안을 여기서 제시하고자 한다.
2. 생각의 늪서 벗어나는 방법
1) 생각의 환상을 버려라.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막연히 비현실적인 생각의 환상에 사로잡혀 실행한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비전도 없다는 것이다.
누구나 성공을 위한 막연한 마음속에 생각의 환상에 사로잡히면 무의식중에서 두려움과 공포 심리를 느끼게 되어 행동을 하지 못하고 말만 앞서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현실적인 환상의 늪에서 벗어나야 실질적인 안목으로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하여 꿈과 이상을 실현할 수 있다.
2) 비관적인 생각에서 벗어나라.
현실에 대한 비관적인 생각은 부와 명예 등 현실적으로 소유하지 못한 공허감에 느끼는 감정이므로 생각의 늪에 빠지게 된다.
물론, 현실세계는 치열한 경쟁사회로서 누구나 성공하여 행복 하고 싶은 욕망은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자신의 생각은 능력이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이룬 것이 하나도 없다는 비관적인 생각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하여 고난과 역경에 벗어날 수 없어 희망은 사라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관적인 생각의 늪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부정적인 나쁜 생각을 떨쳐버리고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력으로 미래를 위한 생각과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3. 자아도취와 오만한 생각을 버려야 한다.
누구나 자신감을 가진다는 것은 중요한 일이지만, 다른 사람들이 인정하지 않는 지나친 자아도취와 오만함은 초심을 잃게 되어 실패의 나락으로 떨어지고 만다.
그러므로 자기 자신을 생각할 줄 알아서 자아도취와 자만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다른 사람들의 충고를 받아드리는 겸손하고 겸허한 품성을 가져야 성공할 수 있다.
결국, 자신을 지나치게 과대평가하여 자아도취 되거나 안하무인처럼 다른 사람을 무시하고 경멸하는 오만한 생각은 상대로 하여금 반감을 사게 되어 곤경에 빠뜨리게 만든다.
4. 경솔한 생각을 버려라.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상황에 맞닥뜨리게 되면, 심사숙고를 하지 않고 경솔한 생각으로 결정을 내려 행동하게 되면, 결과에서 후회하는 일이 생겨 다시 돌이킬 수 없는 잘못을 알게 된다.
경솔하고 성급한 생각의 늪에 한 번 빠지게 되면, 아무리 후회한들 소용없이 돌이킬 수 없는 파국을 맞게 된다.
그러므로 계획이 없는 경솔한 결정과 도전은 그냥 가만있는 것보다 못하므로 미래를 예측할 수 없는 계획은 충분히 검토한 후에 행동으로 실천하여야 한다.
누구나 어떠한 일을 하게 되면, 생각의 늪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심사숙고하여 행동을 하여야지 혹시나 하는 무계획적으로 요행을 바라는 생각으로 행동을 하게 되면, 눈앞의 있는 위험은 보지 못하게 된다.
5. 의심하는 생각을 버려라.
자신이 다른 사람을 의심한다는 것은, 상대방이나 주변의 모든 사람들을 습관적으로 부정적인 생각을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의심하는 생각은 다른 사람들의 말과 행동에 대한 사소한 일에 대해서 믿음을 줄 수 없다는 것이므로 지나친 의심은 주변의 사람들을 잃게 된다.
결국, 지나친 의심은 자신의 정확한 판단에 의한 중요한 가치를 위한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쓸데없는 선택으로 실패를 하게 된다.
그러므로 마음의 문을 열고 의심하는 낡은 생각을 버려야 생각의 늪에 빠지지 않고 마음먹은 대로 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을 의심하는 습관과 사고방식을 버려야 한다.
결국, 다른 사람을 의심하는 생각의 족쇄를 풀고 기존의 관점에서 더 멀리 미래를 내다 볼 수 있는 생각의 틀을 가져야 한다.
6. 극단적인 생각과 고집을 버려라.
자신의 의견이나 지나친 주장을 하는 극단적인 생각과 고집은 합리적인 기준에서 벗어 날 뿐만 아니라 우물 안의 개구리처럼 삶의 나락으로 떨어져 헤어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극단적인 생각과 고집은 다른 사람들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볼 수 없게 되며, 이성을 잃는 행동으로서 어떠한 심각한 문제가 발생 시에는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지 못하게 된다.
결국. 극단적인 생각과 고집은 부정적인 생각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실패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극단적 생각과 어리석은 고집은 심리적으로 융통성이 없어 가치관에 따라 사물을 인지하고 그 가치를 판단할 수 없는 사람으로서 생각의 늪에 빠지게 된다.
3. 결 론
생각의 늪에서 빠져 나오지 못한 사람들은 인생의 삶의 목표가 무엇인지 마치 정처 없이 떠도는 배처럼 이정표를 발견하지 못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누구나 인생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생각의 늪에서 빠지지 말고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한 걸음씩 전진하다 보면, 성공은 눈앞에 다가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