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작정 따라가는 습관을 버려라.
무작정 다른 사람을 따라가는 습관은,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원하는 삶의 목표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지 못하고, 다른 사람이 하는 방법을 따라만 간다면 잘못된 길로 들어가기 쉽다는 것이다.
인간의 일상생활은 온갖 실수 속에서 평생을 살아가야 하므로 하루하루 자연스러운 욕구에 따라 어떤 목표로 향해 갈지를 명확히 결정하여야 한다.
그저 막연히 다름 사람들이 향하는 길로 맹목적으로 향하지 않아야 하는 것은, 이성적인 판단에서 목적을 향해 가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맞춰진 공식에 의거 길을 가다가 보면, 앞사람이 넘어지면 그 뒤는 줄줄이 넘어져서 몰락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다른 많은 사람들에게 무작정 따라가지 말고 멀찌감치 관조적 삶을 살아간다면, 자신만의 판단의 법칙을 배우게 된다.
인생의 길은 눈에 보이는 것만이 진정한 올바른 선이 아니므로 부러움의 눈으로 바라본다면, 그것은 눈앞에 겉만 그럴싸한 모양뿐이며 올바른 길이 아니라는 것이다.
결국, 행복한 삶을 이루기 위해서는 건전한 정신으로 사리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용감하고 활기가 넘치는 고귀한 판단으로 삶의 가치를 고양시켜야 한다.
인간이 가지는 삶의 최고 가치는 선이 흔들리지 않고 다름 사람을 따라가는 습관을 버리는 것이 정의로운 삶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