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생각의 질을 향상하는데 노력하지 않으면, 이에 대하여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신의 생각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는 진정으로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정신력을 활용하여야 하는데 좌절하거나 유혹에 넘어가기도 하고, 역경을 만나면 쉽게 무너져서 결국 포기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결단력을 가지면서 명확하게 생각하는 정신으로 마음을 단련시키면, 좋은 생활의 습관을 가지게 되어 자신의 삶의 질을 높이게 된다.
누구나 일상생활에서의 두려움과 욕망, 분노와 불확실성, 주의 산 만과 불안 등 맞서 싸우는 생활을 하지만, 마음을 잘 관리하며 삶을 개선하는 강력한 정신적 무기를 갖추어야 한다.
이는 명확하고, 두려워하지 않는 목적을 분명히 하여 산만해진 마음을 다스리고 감정적 반응에서 오는 분노를 감사하는 마음으로 바꿀 수 있도록 일을 열심히 하는 데 노력하여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생각하는 삶의 철학을 가지고, 일시적인 쾌락을 탐하거나 눈앞의 이익에 끌려가는 노예가 되지 말며, 자신이 원하는 삶의 방식을 가져야 한다.
철학이 없는 삶은 아무런 생각이 없이 무의미하게 시간만 보내며 사는 것과 같이, 마음속의 나침반이 없어 사회적 가치와 열망을 모르고 진정한 가치 있는 삶을 살아보지 못한 채 죽음을 맞이한다는 것이다.
불확실 시대에 살아가는 사람들은 대다수가 자신만의 철학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알고 있지만, 어떻게 하여야 할지를 방식을 모른다는 것이다.
삶의 질의 향상을 위해서는, 자신만의 철학을 세워 스스로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고 진정한 삶을 위한 명확한 시각화와 결단력 있는 행동을 하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져야 한다.
삶의 질의 향상은 자신의 잠재력을 계발하여 자신의 본모습과 원하는 모습 사이의 격차를 좁히면서 미덕과 평온이라는 측면의 바탕에서 삶의 질이 향상되어야 행복하다는 것이다.
결국, 사람들이 질을 향상해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인 쾌락과 물질적인 욕망에서 벗어나서, 생각하는 질을 향상하는 자신만의 삶의 철학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