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닌(Lenin)의 정치사상
목차
1. 생애
2. 정치사상
1. 생애
레닌(Lenin)은 1870년 4월 10일 러시아 동남부 심비르스크 시에서 초등학교 장학관 일리야 울리야 노프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1879년 그는 심비르스크 김 나지야에 입학하여 라틴어와 그리스어 등 모든 과목에서 뛰어난 성적을 올렸다.
1887년 8월 그는 카잔 제국대학 법학과에 입학하였으며, 체르니 셉스 키의 소설 “무엇을 할 것인가?”에 큰 영향을 받았으며, 대학 당국의 엄격한 규제에 비판 항의 시위를 벌이다가 퇴학처분을 받고 카잔을 떠나 코 쿠시키노로 이주를 하였다.
일 년 후, 다시 거주허가를 받아 카잔으로 돌아와서 니콜라이 페도세예프의 비밀 혁명조직에 가담하였으며, 이시기에 마르크스, 엥겔스, 다윈 등의 저술을 읽었으며,
자신만의 혁명적 세계관을 쌓아 나갔다.
그는 마르크스주의에 빠지면서, “공산당 선언”을 러시아어로 번역할 정도로 열심히 탐구를 하였으며, 1891년 그는 상트페테르부르크 대학에서 법률 시험을 본 것이, 전 과목이 높은 점수를 받아 1급 학위를 받아서, 다음 해에 사마라의 변호사 사무실에서 변호 사보로 일을 하였다.
1893년 그는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마르크스주의자 비밀모임에서 활동하며, 유명한 마르크스주의자들을 만나 토론을 하였다.
1895년 마르크스주의자인 율리마르토프와 의기투합하였으며, 노동계급해방투쟁 동맹을 결성하여, 토론과 논쟁에서 마르크스주의를 노동자들에게 확산하는 활동을 하다가 체포되어 구치소에서 마르크스주의 정당 강령 초안을 작성하였다.
1897년 그는 3년간 시베리아 유형을 선고받고 슈센스코예로 유형을 떠난 후에, 동료 마르크스주의자인 나데즈다 크룹스카야와 망명지에서 결혼을 하였다.
1900년 그는 망명지에서 풀려나와 아내와 헤어진 후, 여행허가를 받아 플레하노프의 노동해방단에 합류하고,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 제2차 당 대회를 개최하여 당내에서 당 기관지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으나, 뜻이 맞지 않아 독일 뮌헨에서 당 기관지 성격의 신문을 창간을 하였다.
1906년 4월 제1차 두마 선거를 실시하여 입헌민주당(카데르)에 다수당이 되었으며, 다음 해에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 제5차 당 대회가 런던에서 열렸으나, 그는 중앙위원회 위원으로 선출되지는 않았다.
1917년 2월 혁명이 발발하자, 4월에 러시아로 귀국한 레닌은 임시정부는 물러나고 혁명적 사회주의 정부가 들어서야 한다는 주장이 담긴 “4월 테제”를 발표를 하였다.
1923년 1월 스탈린 서기장은 해임해야 한다는 내용의 문건을 작성하였으나, 3월에 병으로 인하여 정치무대에서 물러난 후에 1924년 1월 21일 사망을 하였다.
2. 정치사상
레닌(Lenin)은 1903년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에서 볼셰비키(구소련 공산당)라는 공산주의 분파를 창설하여 당으로 성장시켰으며, 1917년 10월 혁명을 일으켜 세계 최초의 사회주의 국가가 선포되었다.
레닌과 공산주의 지도부는 러시아를 제1차 세계대전에서 철수시켜 내전에서 승리를 하였으며, 그는 보수주의자, 자유주의자 등에는 문제 거리였지만, 세계주의자들에게는 희망이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이론에 대해서 그의 해석은 공산주의자들에게는 절대적 권위를 지닌 경전이 됨으로써, 사후에도 마르크스 레닌주의로 명명하게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후, 공산주의 모델은 동유럽, 중국, 동남아시아, 카리브 해, 아프리카 일부 지역까지 전파되었으며, 공산주의 체제의 발전과 수립에 큰 영향을 주었으나, 공산주의는 1989년에 동유럽, 1991년 말에 소련이 해체되고 말았다.
그는 당시 혁명을 요구하는 지식인 중에 한 명으로서 정치, 경제구조와 사회적 위계도 불쾌하고 역겨워하면서, 로마노프 왕조와 구 러시아를 증오했으며, 새로운 러시아, 유럽 국가로서 러시아, 서구화된 러시아를 원하고 꿈꾸었다.
그는 독일에 대하여 찬탄하였으며, 독일 마르크스주의 운동, 당대의 독일 산업과 기술을 찬양하였으며, 서구로 변화하기를 원하였다.
그는 계몽주의, 진보, 과학, 혁명을 빌었으며, 이 모든 경우에 독자적인 해석을 내놓으면서, 자신의 사상이 올바르다는 확신에 흔들리지 않았다.
러시아의 지식인과 노동자들과 여러 사회집단들이 체제와 자본주의에 대한 적대감뿐만 아니라 러시아의 정치적 긴장, 행정의 취약, 민족적, 사회적 분열, 폭력적 정치문화 등, 이 모든 것들이 그를 도와주는 환경으로 조성되었다.
그에게 영향력을 준 것은, 마르크스주의자만이 아니라 19세기 말 러시아 농업사회주의 테러리스트 등의 영향을 받았던 것이다.
그는 10월 혁명, 브레스트리톱스크 조약, 신경제 정책 등의 논란을 즐겼으며, 볼셰비키 당내의 모든 분파에서 존경을 받았으며, 그의 가부장적 리더십은 지배력이 매우 강력하였다.
1917년 “4월 테제”에서 그는 당의 권력 장악 전략을 기초를 하였으며, 1918년 3월 그는 브레스 트리 톰스크 조약을 맺음으로써, 독일의 러시아 침공을 피할 수 있었다.
1921년 그는 신경제 정책을 도입해서 인민반란으로 소비에트 국가가 궤멸하는 것을 막았으며, 그의 이런 전략적 변화를 이끌지 않았다면, 소련은 결코 건국되지 못하였을 것이다.
결국, 레닌은 볼셰비키 권력의 최고 정부기관인 인민위원회를 만들고 제헌의회를 해산시키고 체카(비상위원회)를 창설하였으며, 그는 정치가로서의 정치사상을 가진 것을 만족하였으며, 자신의 교리와 당, 혁명에 자부심을 가졌다.
이러한 레닌의 정치사상은자신의 국가와 전 세계의 극좌 사회주의에 영원한 영향을 주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