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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지식

디지털 시대의 변화

디지털 시대의 변화

1. 디지털 환경

 

과거 디지털시대의 이전에는 유통, 광고, 서비스, 출판 등 모든 분야에서 정보처리에 있어 불편하여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지금에 와서는 컴퓨터의 대중화로 인한 개인, 기업 산업, 경제 분야의 영향으로 온라인상 디지털 정보처리의 신속성과 안정성으로 정보화 시대가 되었다.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의 저장, 가공, 유통 등으로 사회, 경제, 산업 등 모든 분야에서 ICT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디지털 시대

이러한 디지털은 정보의 가장 작은 단위인 0과 1이라는 비트(Bit)로 표현하여 모든 정보와 처리과정을 구성하는 기술로서, 데이터와 정보를 표현하는 지식 기술이며, 처리과정을 나타내는 프로그램을 위한 기술이다.

디지털 기술은 ICT 융합을 하는 혁신기술이 초고속으로 변화시키고, 모든 사물과 인간이 연결되는 초연결사회가 도래하였다.

 

2. 디지털시대의 변화

 

디지털 시대의 변화는 우선 전문성이 대중화되어 일반 소비자가 전문성을 가지고 생각을 표현하여 지식과 지혜를 공유하는 소비자로서의 권리와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개인 미디어 발달로 SNS, 유튜브, 개인TV 등으로 개인의 온라인과 플랫폼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으며, 개인이 큰 비용 없이 빠른 속도로 콘텐츠로 전파하여 전문성과 개성, 재능과 능력을 알릴 수 있다.

개인의 소통방식의 변화는 문자, 필사, 인쇄, 통신, 인터넷, 스마트폰 등의 소통 미디어로 지식에 대한 인식체계와 사회변화를 촉진시킨다.

 

다음은 비대면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교육을 하거나 의료를 진료할 수 있으며, 기업은 재택근무나 화상회의, 서비스 지원, 가상 세계화 등의 기술발전이 되고 있다.

그리고 영업 및 마케팅은 무인주문 시스템, 위치정보 안내, 온라인 쇼핑 등을 할 수 있게 되고,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비대면 시대의 생활양식의 변화를 가져오게 된 것이다.

 

3. 디지털 시대의 세대

 

디지털 환경에 대한 경험기준으로 각 세대로 분류하여 보면, 1) 베이붐 세대(1955~1964)는 아날로그 중심으로서, 미디어를 주로 이용하여 디지털 환경에 적응이 힘들은 세대이다.

2) X세대(1965~1980)는 아날로그 환경에서 성장해 디지털을 습득하는 세대를 말한다.

3) 밀레니엄 세대(Y세대)(1981~2000)는 디지털 기술을 장소에 관계없이 ICT를 자유롭게 활용하는 세대이다.

4) Z세대(1세대)는 유년기부터 디지털 환경에 성장하여 소셜 세대, 동영상 세대, 사이버 세대로서 키워드는 인터넷과 스마트폰 세대이다.

정보통신기술

5) MZ세대는 소비세대로서, 상품이나 서비스 자체보다는 기업이 제공하는 경험에 의해 소비하는 경험 경제 경향이 강한 세대이다.

서로 경험을 공유하는 소비 패턴으로 적극적인 후기를 남기고 유행에 민감한 세대이다.

 

결국, 디지털 시대는 개인의 사생활뿐만 아니라 각종 관심사에 공유하며, 정보를 얻고 소통하면서, 사진, 동영상 등의 형태로 표현하며 다양한 활동을 한다.

스마트폰의 대중화는 SNS를 통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정보를 수집하고, 소통하는 시대이다.

이러한 SNS의 빠른 정보 확산은 신속성과 이동성으로 인해 여론형성, 광고, 홍보 등 효과를 발휘하며,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한다.

 

반면, SNS의 강한 파급력을 악용하여 인터넷사기, 익명성, 개인정보유출, 폭력성, 과도한 광고, 중독, 유해정보 등 역기능의 양상을 가져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