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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지식

모바일 미디어 시대의 사회문화

모바일 미디어의 사회문화

1. 모바일 미디어의 개념

 

모바일 미디어(Mobile Media)의 대표적인 것은, 휴대폰, 휴대용 플레이어, 게임기 등이며, 넓은 의미에서는, 라디오, 신문, 전화기, 녹음기 등 모든 아날로그 미디어라 할 수 있다.

이런 모바일 미디어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보편화되었으며, 다양한 분야로 융합되어 있어, 간편 성과 휴대성을 갖춘 디바이스를 통해 이동 중에 유성 통화, 정보처리, 무선통신 등 이용하여 상호작용과 소통양식을 제공하는 디지털 멀티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2. 모바일 미디어의 특성

 

모바일 미디어의 대표적인 것은, 스마트폰으로서, 휴대폰의 고유기능인 음성통화의 기능들을 탑 제 되어 있어, 필수적인 정보도구인 것이다.

이는 음성통화, 문자메시지, 인터넷, 메신저, 방송, 게임, 카메라, Mp3 플레이어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모바일 미디어는 독특한 형태의 소통양식의 제공으로 채팅, 메신저, 게임, 온라인 검색 등 스마트 폰의 기능의 비중이 증대되고 있다.

모바일 미디어는 표현을 위해 사용하거나 도구적 사용은 일상생활에서 약속시간, 모임장소 조정 등 다양한 방향으로 활용한다.

또한, 모바일 미디어는 시 .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시간성과 공간성 개념을 재형성한다.

반면, 디지털 미디어로 인해 정보격차 문제와 모바일 시대의 쟁점으로서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불평등의 문제로 확산된다.

 

3. 모바일시대의 사회변화

 

모바일 미디어 환경의 급속한 환경변화는, TV, 라디오, 신문, 등의 전통적인 미디어 시대를 지나서, P.C와 모바일 중심으로 빠른 환경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의 특징은, 디지털 온라인 소셜 미디어로서, PC와 모바일 중심 미디어로 다양한 미디어의 통합이나 미디어의 다중성으로서 다중성을 강조하는 멀티미디어로 제공되고 있다.

즉, 인터넷의 디지털 문화는 스마트 디바이스로 옮겨가고, 동영상 플랫폼(유튜브)의 대중화와 스마트폰의 인터넷의. 연결로 시공을 초월한 정보접근이 가능해져서 디지털 문화가 형성되었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인한 콘텐츠 시장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되었으며, TV시청, 모바일 게임 시장, 메신저 역할, 영화나 드라마 제작, 모바일 광고, 모바일 쇼핑, 소셜 미디어, 마켓인 인스타 그램, 페이스 북, 블로그 등 SNS로 상품 거래하는 형태의 쇼핑몰 플랫폼 등장은 일상 속에서 모바일 문화가 형성되었다.

결국, 모바일 미디어 시대의 도래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콘텐츠 산업, 전자상거래, 제조, 금융 등 플랫 폼 서비스 산업영역 전반에 영향력이 확산되고 있다.

모바일 미디어로 인한 정보제공으로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거의 모든 분야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회문화가 형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