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의 전략적 원칙
기업은 높은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경영의 핵심적인 원칙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경영 원칙은, 기업 모두가 상생하여 성과를 낼 수 있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여기서 언급하고자 한다.
1. 기업은 공급망이나 물류, 투자는 아웃소싱에 대한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이러한 기업의 공급망에서부터 제품의 수명이 끝나는 시점까지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2. 기업은 단기적인 이익에 매혹적이지만, 몇 년이 걸리게 대도 장기적인 이익을 추구해야 한다.
기업은 몇 년이 걸리는 복잡한 문제보다 당장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에 집중하기 쉽다.
그러나 기업의 리더는 도전과제를 해결할 자유와 기회가 필요하고 여러 해에 걸친 노력이 있어야 한다.
3. 기업은 모든 이해 관계자에게 수익이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사명감 가지고 있어야 한다.
기업은 이해 관계자인 고객의 요구에 충족하고, 고객의 삶을 더 낫게 만들어 주거나 번영을 누리도록 도와주어야 할 대상으로 생각해야 하기 때문이다.
기업의 경영 핵심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갖추며 직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개선하는 일과 연결을 시켜야 한다.
4. 기업의 수익은 가치 창출의 목표가 아니라 결과인 것으로서, 기업이 오로지 수익만을 좇으며 주주가치가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는 기업이 주주가치라는 강박에서 벗어나야 하는 철학적 이유도 있지만, 기업이 주주에게 돌아가는 수익이 유일한 목표가 아니라 기업 운영에서 최대의 수익률보다 공정한 수익률을 합리적으로 실현하는 데 있기 때문이다.
5. 기업의 운영 가치는 지역사회로부터 기업으로 인하여 미치는 영향을 깊이 이해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의식을 가지는 것은, 기업을 상생하며 성과를 내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이다.
이러한 기업경영 패러다임은 다른 회사와 단체 그리고 지역 간의 진정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겠다는 열린 마음을 가지고 운영하는 것이다.
6. 기업경영의 리더는 사회에 공헌하겠다는 목적과 책임 의식을 가지고 직원들에게 자신의 가치관이 실현되도록 리더 십 발휘해야 한다.
이러한 리더의 수준 높은 공감 능력의 형성은 상호 간의 변혁적 협력관계가 진실한 행동으로 실천함으로써, 기업의 목적을 전략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7. 결론적으로 기업 경영의 전략저 원칙은, 리더는 기업조직을 건강한 기업의 토대를 만들기 위한 조직을 재편성하거나 경쟁력이 높은 사업에 재투자해야 한다.
이는 기업의 성장을 위한 인력, 상품, 브랜드의 개발로 제조에 투자하여, 성장 목표 영역을 파악하여 비용 절감으로 자본을 확보해야 한다.
무엇보다 리더는 기업의 핵심 가치를 기반으로 미래의 장기적인 전략적 틀(프레임 워크)을 만들어야 한다.
여기에는 기업의 구조를 단순화하기 위해서는 복잡성을 줄이기 위한 조직으로 기업 운영을 강력한 속도로 높이면서 활성화를 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