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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사상

근대철학의 정신

근대철학의 정신

1. 근대철학의 특징

 

새로운 시대의 역사는 반성적 정신, 비판의 소생, 권위와 전통에 대한 항거, 절대주의와 집단주의에 대한 항거이며, 사유와 감정 그리고 행위에 대한 요구라고 할 수 있다.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의 이행기가 시작되면서, 여러 세기 내내 강렬하면서, 멈추지 않고 있었다.

정치적 갈등은 국가는 해결되면서, 문명의 기간으로서 교회의 자리를 대신하였으면서, 교회주의는 국가주의에 항복하면서, 국가 안에 입헌주의와 민주제도의 경향이 켜지게 되었다.

근대철학의 아버지 칸트

이런 경향은 평등한 권리와 사회정의에 대한 오늘날의 요구로 나타나게 되었으며, 교회의 권위에 반대한 독립정신은 국가의 간섭주의를 공격했으며, 정치적 불간섭의 이론은 개인주의의 이상으로 되었다.

이러한 정신은 경제영역에서 노예제도, 농노제, 길드제도는 사라지면서, 개인주의(자유방임주의) 이론이 언급되었다.

중세 다음 시대는 좀 더 높은 지성생활의 특징은, 인간 이성의 능력에 대한 항구적 신념, 자연적 사물에 대한 강렬한 관심, 문명과 진보를 향한 생동감 넘치는 열망이었다.

 

이 시대의 지도자들은 과학적 탐구의 결과로 실천적 적용에 관심을 갖고 있는 정치적, 사회적 개혁과 기술에 대한 업적을 이룰 시대를 열정적인 낙관론을 가지는 근대 철학의 정신을 가졌다.

이는 진리탐구에서 독립적이라는 데서 고대 그리스 사상과 비슷한 것으로서, 인간 이성을 지식 추구에서 최고 권위로 삼는다는 의미에서 합리론적인 것이다.

외부의 자연을 설명하는 자연주의적이며 새로운 학문들과 내부자연을 연구하는 과학과 접촉하므로 과학적이다.

근대철학은 스콜라주의적인 체계에 대한 비판으로 등장했지만, 이전 개념들 가운데서 대담하게 받아들이면서 문제와 결과에 영향을 끼쳤다.

 

2. 합리론과 경험론

 

현대철학들은 지식의 원천과 규범으로 이성을 받아들이는가 아니면 경험을 받아들이는가에 따라 합리론적인 철학 혹은 경험론적인 철학으로 구분하였다.

1) 근대의 모든 철학체계는 합리론적인 분류로서, 지성보다 감정과 신앙의 직관에서 진리의 원천을 추구하는 근대적 세계관이다.

2) 참된 지식으로서 보편적 필요적 판단으로 구성되며, 사고의 목표는 상이한 명제들은 논리적으로 서로 연결되는 진리의 체계라는 데서 합리론적인 것이다.

 

3) 천부적이지 않는 진리가 있으므로 필연적 명제는 필연적이지 않거나 절대적으로 확실하지 않으므로 개연적 지식을 산출할 따름이므로 경험론 또는 감각론이다.

이러한 경험론은 경험의 세계가 철학의 대상이며, 철학이 그 세계를 해석하는 견해를 받아들이면, 모든 근대철학은 경험론적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