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 사상

개벽에 관하여!

개벽

개벽(開闢)에 관하여!

개벽은 천도교의 이돈 화가 “신인 철학)”에서 주장한 세 가지 개혁방안으로서, 정신개벽, 민족 개벽, 사회개벽을 말한다.

1. 정신개벽

정신개벽은 낡은 관념에서의 탈피와 개성의 혁명을 뜻하며, 몰 인간적인 사회제도와 낡은 관습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그리고 편견 된 모든 생각과 악덕을 버리고 인간 본연의 자기 위치를 찾아서 만사를 올바르게 보고 관찰하여 부단한 수양과 올바른 생활태도와 성실한 행동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신개벽은 인간을 보다 건설적이고 창조적인 성장을 기함으로써, 새로운 시대에 살아갈 새로운 인간형으로서 신 인간 창조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2. 민족 개벽

민족개벽은 강대국에 시달림을 받고 있는 약소민족의 완전 해방을 의미하며, 민족적인 새로운 자각과 정신의 새로운 혁명을 말한다.

한 민족 집단은 퇴폐한 생활습성에서 벗어나 보다나은 인간생활을 위하여 끊임없는 노력과 창조적인 사고가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사대사상에 젖어 민족정신의 상실과 부패로 병들고 민족주체성을 잃은 민족은 새로운 민족정기의 앙양으로 혁신과 정화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미족 개벽의 실현은 위대한 민족과 선진국으로서 지위향상에 기본적 요소가 된다는 것이다.

3. 사회개벽

사회개벽은 정신개벽과 민족 개벽이 실현되면, 자연히 실현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개벽은 협의에 있어 인간본성에 알맞은 사회제도 및 질서의 확립에 있고, 생활의 변화가 된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인간 개성의 정신개벽이 있은 다음에 집단의 민족 개벽이 있고, 민족 개벽이 있음 다음에 사회 개벽이 필연적으로 요구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