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하지 않는 삶의 철학
인생에서 꿈꾸는 행복한 삶의 가치는 단순하게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신기루처럼 허공에 떠돌아다니며, 자신에게 올 것만 같고, 설렁 왔다고 하더라도 느끼지 못하고 살아가기도 한다.
무엇이 행복의 가치인가? 항상 의문을 던지고 살아가면서, 정치가인 경우는 정의나 개혁의 실천, 젊은 사람들에게는 아름답고 열정적인 사랑, 사업가에는 재산의 축적, 일반적인 사람들에게는 건강 등을 행복의 조건이라고 믿고 살아가지만, 인생이란, 이 모든 조건이 하나의 정답 같은 것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의 정답에 얽매이게 되면, 자신의 삶이란, 순식간에 무의미하게 되므로 정답이 없는 상태에서 애태우며 노력하여 신비로움을 찾는 것이 더할 나위 없는 삶의 가치를 찾아 행복을 채울 수 있다는 것이다.
인생은 삶의 가치를 찾기 위해 방황하면서, 세상을 바라보는 가치관의 판단에서 환경이 바뀔 때마다 영향을 받아 혼란을 겪게 된다.
이렇게 방황하지 않고 인생의 삶을 살아가기 위한 강인함을 갖기 위해서는 독자적인 고정관념이나 판단, 그리고 주장을 하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찬성을 하고 동조하는 가운데 자신의 신념이나 철학이 있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 바람직한 것이다.
이러한 사고력을 갖는 철학은, 지금까지 가지고 있는 세속적인 가치판단을 버리고 인생의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거리낌 없이 받다 들려야 한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면, 할 수 있다거나 못한다거나, 좋다거나 싫다거나, 성공이나 실패냐, 이득이나 손해나, 아름답다거나 좋다거나, 젊다거나 늙었다거나 등이다.
상대적인 사고력을 버리게 되면, 쓸데없는 상상을 하지 않으며, 기대나 실망도 사라지고, 마음속에 세상에서 일어나는 것들이 명료하게 보이게 된다.
이렇게 되면, 자신의 인생에서 후회 없는 삶을 나름대로 새로운 삶을 만들어내는 창조로서, 소망도 자신이 실현하고 싶은 일을 위해 자긍심을 가지고 진심으로 노력하면 이루어진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을 하던, 자신이 일하는 자체를 통하여 즐거움을 갖게 되면, 그 일자체가 즐거움이며 생활의 힘이 된다.
인생에서 후회하지 않는 삶의 철학은, 우선 욕심에 사로잡힌 나를 버리는 것이다.
인간의 소망이란, 욕심으로 채우려면, 고통과 괴로움뿐이며, 자신의 존재가 사라지게 된다.
마음이 물질적 소유와 관련된 불안정심을 청결하지 못하면, 도둑질, 거짓말, 시기, 배척, 억압 등으로 삶의 방식은 미덕이나 행복한 삶은 불행해지기 마련이다.
결국, 후회하지 않는 삶의 철학은, 일상생활에서 이런저런 일어나는 일들을. 생각하고 고민하지 말고, 해결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현실을 모두 받아들이면서, 말과 행동으로 용기를 갖고 결단을 하여야 한다.
인간은 자연 속에서는 가장 약한 존재로서, 바람이 불면 흔들거리는 갈대와 같은 약한 존재이다.
그러나 인간은 모든 것을 생각하고 판단해서 올바른 행동을 한다면, 인생을 후회하지 않는 철학을 가진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