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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지식

현대사회의 변화현상

인공지는 인격화

현대사회의 변화 현상

 

1. 서언

 

현대사회의 변화 요인으로 인하여 거대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영향이 미치게 되므로 인간 삶의 방식이 달라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의 요인을 여기서 언급하고자 한다.

 

2. 사회변화의 요인

 

1) 팬덤 정치

 

팬덤 정치와 관련해 보면, 정치인 개인이나 소속 정당에 대한 선거권자의 높은 지지의 선호는 정책이나 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보다 개인의 정치적 성향에 따라 무조건 편파적인 측면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정치인이나 정당이 자신과 같은 편일 경우에는 정의나 정당성 여부와 관계없이 무조건 옳다는 편향된 생각으로 드러내면서 열광적인 행동을 한다는 것이다.

 

이는 어떤 이슈에 대해 상대방이 반론을 펼치면 프레임이라는 말로 쉽게 대처하는 폐해를 낳게 된다.

이러한 사람들은 무조건 배타성으로 강대 진영에 대한 적대적 행동뿐만 아니라 강성 지지층의 문자 폭탄 등의 공격적인 행동을 멈추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런 결과는 정치인 사이에는 회복하기 어려운 반복을 하게 되고, 국민은 정치에 대한 혐오감을 주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결국, 부정적인 결과에도 팬덤 정치가 계속되는 원인은 지지층만 결집하면, 선거에서 승리하는 정치적 구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런 팬덤 정치는 선거 시에는 어떤 방향으로든지 영향이 미치게 되어 정의로운 공정선거를 타락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2) 기업의 변화

 

플랫폼 기업으로서 대표적으로는 네이버와 카카오가 콘텐츠를 활용하여 고객을 유인하며 사업 확장 시키고 있다.

네이버 나우는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실시간 채팅과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콘텐츠 프랫 폼 사업으로 진출했다.

네이버는 문화 트렌드에서 대현 음악 경연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공영방송을 독점했으며, 카카오 또한 플레이 엠, 크래커, 안테나 등 다수의 엔터테인먼트 기업에 참여를 했다.

 

더욱이 미술계 활동이 온라인화되면서, 디지털 창작물이 대중의 관심을 받는 것은, 대체 불가능한 토큰(NPT) 기술이 핵심 역할을 했다.

이러한 NPT 기술은 수없이 복제가 가능한 디지털 데이터에 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부여하여 유일성과 희소성을 보장했다.

문화 트랜드에서는 유니버스의 경제적 효과가 창출되고 가공적 유희보다는 유니버스가 유행하여 기업들이 독자적인 캐릭터를 중심으로 유니버스 마케팅으로 고객을 유치했다.

 

3) 인공 지능(AI )활용

 

인공 지능은 인격화가 되면서, 기업의 협업 파트너로서 문화 트렌드로 활용되고 있는 현실이 되었다.

인공 지능 아트는 하나의 장르로서 인정되면서, 대용량 데이트를 처리하기 위해 머신러닝을 사용하여 건축물과 대형 스크린에 시각 예술을 구현하고 있다.

 

챗 GPTGPT 등 생성형 인공 지능은 대중들이 협력자로서 인식은 급속도로 확산이 되고 있어, 인공 지능을 단순한 도구가 아닌 창조적 협력자로 인식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창업하는 기업들은 인공 지능을 활용하여 대화 기능을 극대화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결국, 인공 지능의 인격화는 그 유용성과 환계성으로 인하여 많은 공개적 논의와 기술적 혁신은 물론 제도적인 보완이 필요하다고 본다.

 

3. 결론

 

오늘날 20세기 이후의 사회적 변화의 거대한 요인은 무수히 많지만, 여기서는 우선 인간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이 미치는 세 가지만 언급했다.

이러한 요인 중에서 우선 편을 갈라서 정치적 이익을 추구하는 팬덤 정치, 경영방식을 혁신하는 기업, 미래의 삶에 영향을 주는 인공 지능 활용을 언급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