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생각의 탄생
1. 서언
창조적 생각에 대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베를 짜기 위해 베틀을 놓듯이 생각의 도구에 관한 언급을 하고자 한다.
창조적 생각의 도구를 통해 누구나 문학, 예술, 과학 등 모든 분야에서 생각의 본질을 이해하고 기존의 지식을 재통합하여 혁신적인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는 데 있다.
인간의 생각은 누구나 하지만, 똑같이 생각하는 것이 아니므로 무엇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창조적인 사고력이 다르다는 것이다.
2. 창조적 생각의 도구
1) 적극적인 관찰
모든 지식은 관찰에서부터 시작하므로 수동적으로 그냥 보는 행위와 감각 정보를 활용하여 주의 깊게 예리하게 관찰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관찰은 생각의 한 형태이고, 생각은 관찰의 한 형태이므로 적극적으로 관찰하여야 한다.
모든 지식을 위해서는 정밀하게 관찰할 수 있어야 행동의 패턴을 구분해 내고, 패턴들로부터 원리들을 추출하여 사물이 가진 특징에서 유사성을 이끌어서 내어 효과적으로 혁신할 수 있다.
특히, 관찰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단순히 눈으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참을성 있게 끈질게 주시하는 힘이 있어 무엇을 보는지 무엇을 찾으려 하는지 관찰을 통해 깨닫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2) 사물을 형상화하는 능력
사물을 형상화하는 것은, 현상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부터 특이한 추상 능력, 감각적인 연상에 이르기까지, 시각과 청각, 후각과 미각, 몸의 감각까지 동원해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내면의 눈, 내면의 귀, 내면의 코, 내면의 촉감과 몸의 각각을 사용할 구실과 기회를 만들어야 하며, 형상화할 때 마음에 떠오른 이미지들은 다른 전달 수단으로 변환할 수 있어야 하며, 그 전달 수단은 말, 음악, 동작, 모형, 회화, 도형, 영화, 조각 등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사물을 형상화하는 능력은 어떤 사물의 모습을 상상 속에서 그려내는 재능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재능은 어떤 생각이 떠오르면 머릿속에서 즉시 실물이나 형체도 없이 모든 것을 마음속으로 상상하여 머릿속으로 떠올려 보는 능력을 말한다.
이런 형상화는 많은 분야에서 보편적으로 쓰이는 생각의 도구로서 발명가와 과학자, 예술가가 등이 시각이나 청각, 그 밖의 감각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형성화한다.
3) 추상화를 통한 사물의 본질 발견
현실은 모든 추상의 종합이므로 복잡한 체계에서 하나만 제외하고 모든 변수를 제거하여 핵심적 의미를 발견하며 가능성을 알아냄으로써 현실을 이해할 수 있다.
진정한 의미의 추상화를 통하여 현실에서 출발하되, 불필요한 부분을 도려내 가면서, 사물의 본질을 발견하는 것이다.
현대 사회는 추상은 너무 흔한 것이지만, 추상화가 일어나는 과정은 설명 불가능 하고, 추상의 결과물을 일반적으로 인식하지 못한 채 그대로 묻히게 된다.
그러나 아주 극소수만이 상상력 넘치는 추ᅟᅡᆼ화를 통하여 사물의 본질을 제대로 발견하여 창조해 낸다.
4)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한 패턴 인식
새로운 아이디어는 패턴 인식의 발견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상하거나 지각과 행위의 일반원칙을 이끌어 내는 데 예상의 근거를 삼는다.
이러한 패턴 인식은 관찰과 경험의 틀을 흔드는 무엇인가 일어나게 될 때 새로운 아이디어로 창조력을 발휘하게 된다.
그러므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한 패턴 인식은 자신 동기를 유발해 자연의 무질서 속에서 패턴을 찾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는 아무리 자연이 복잡해 보여도 기존원리와 법칙을 이해하여 무엇인가를 발견하는 것은, 패턴을 인식하는 일과 같은 것이다.
결국,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를 안다는 것은, 무지의 패턴을 안다는 것이므로 귀중한 것이다.
이러한 패턴은 경험하지 못한 것은, 알아낼 수 없다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패턴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다른 문화권이나 자신이 살고 있는 시간과 장소에 속하는 것에서 나름대로 패턴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패턴 연습으로 인한 인식은 청각적, 시각적, 언어적 패턴을 결합시키는 경험이 중요한 것이다.
5) 패턴 형성의 기술
패턴 형성의 기술은 모든 분야의 혁신 열쇠가 되는 것은, 특별한 도구나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도 운동 감각적 패턴과 청각적 패턴, 리듬감만을 이용해서 훈련할 수 있다.
패턴 형성의 기술에서 나타나는 보편적인 특징은 단순한 요소드이 결합해서 복잡한 것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색깔들을 혼합해서 다른 색깔로 만들어 낸다거나 우주 안에 있는 수억 개의 화학물질은 불과 100개 미만의 요소들이 결합 되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패턴 창조기술을 배우는 것은, 모든 분야와 교과과정에서 혁신의 열쇠가 되기 때문에 기술을 일찍 배우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6) 유추를 통한 이해
유추는 둘 혹은 그 이상의 현상이나 복잡한 현상들 사이에서 기능적 유사성이나 일치하는 내적 관련성을 알아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추는 비논리적으로서 판단을 그르치는 것이 아니라 불안전하고 부정확하기 때문에 알려진 것과 알려지지 않는 것 사이에서 이해하도록 한다.
즉, 기존지식의 세계에서 새로운 이해의 세계로 도약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이다.
유추는 삶에서 상상력을 가장 크게 동원하는 생각도구 중 하나로서, 창조를 위한 유추적인 사고는 종교, 정치, 사회조직, 문화활동 등 삶의 전반에 스며들어 있다.
이러한 유추의 중요성 의미는 과학적 발전에 밑받침이 되었다.
예를 들면, 뉴턴이 발견한 중력의 법칙은 사과가 나무에서 떨어지는 것을 보고 달도 반드시 떨어지는 것이라고 행각을 했다.
이러한 유추는 공학이나 과학에서나 디자인 분야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과학자, 화가, 공학자, 기능공들이 유추하는 방법과 목적을 같은 것이다.
7) 몸으로 생각하기
몸을 움직여서 어떤 일을 처리하고 나서 그것을 인지하거나 아니면 자각하지 않은 상태에서 몸의 느낌을 알게 될 경우가 있다.
사고력으로 창조하기 위해 몸의 움직임과 긴장, 촉감 등 떠올릴 때 몸의 상상력이 작동할 때 사고하는 것을 느끼는 것이고, 느끼는 것은 사고하는 것을 자각하는 순간이 된다.
몸으로 생각하는 것은, 근육의 움직임, 자세, 균형, 접촉에 대한 감각에 의지하며, 대부분 자각하지 않은 상태에서 몸의 느낌을 알게 되지만, 무의식적인 감각의 흐름이 몸의 동작 부위에서 나오게 된다.
그러므로 몸으로 생각하는 것은, 느끼는 것이고, 느끼는 것은, 생각하는 것이므로, 결국, 언제, 무엇이 어떤 문제를 표상하고 있는지 안다는 것이 주요한 것이다.
8) 감정 이입의 본질
감정 이입의 본질은 다른 사람의 몸과 마음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며 지각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감정 이입은 공간적인 직관으로서 어떤 문제 속으로 들어가서, 그 문제의 일부가 되어 스스로 이해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무용이나 음악은 보는 사람들의 몸속에서 감정 이입 기제를 자극하여, 그들 스스로 몸을 움직이고 실제로 만드는 것이다.
이와 같이 감정 이입의 본질은 다른 사람이 되어 자기 자신을 다른 모습으로 바꿈으로써, 낯선 세계로 들어가서 타인의 눈으로 세계를 보는 것이다.
9) 변혁적 사고력
현실 세계에서 창조적 작업을 하기 위한 변형적 사고력은 음악, 유전자, 전신, 시, 수학 등 서로 다른 분야를 연결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변혁적 사고력은 서로 상이한 분야를 연결해 주는 메타 패턴을 드러내 주어 특정 영역에 치우친 사고보다 더 가치 있는 통찰을 낳게 된다.
창조적인 사람들은 복잡한 사고의 변형 과정을 쉽게 다루므로 이러한 생각의 도구는 대부분 사람은 일상생활에서 작은 변형적 사고를 하게 된다.
이러한 변형적 사고력은 학문 분야 간의 경계를 허무는 데, 이런 사고 체계 안에서는 수학과 미술 사이의 구분이 흐릿해진다는 것이다.
반면 이성적 사고력은 인간 고유의 특질이며, 이성적 사고라는 수단을 통해 감각적인 가치들의 순서를 정할 수 있으며, 그것에 따라 예술작품을 창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10) 통합적 이해
통합적 이해는 감각적 인상과 느낌, 지식과 기억이 다양하면서도 통합적인 방법으로 결합 되는 것을 말한다.
생각 행위의 본질은 공감각적이며, 통합적 이해는 이러한 공감각의 지각확장이 되며, 공감각은 미적 감수성의 가장 고급 한 형태라면 종합 자는 궁극적인 이해의 형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식의 앎과 느낌을 가장 높은 수준에서 통합하는 것을 말한다.
변혁적 사고력은 필연적으로 종합적 이해라는 결과를 낳게 되는 것으로서, 이는 감각적 인상과 느낌, 지식과 기억이 다양하면서도 통합적인 방법으로 결합되는 것을 말한다.
결국, 통합적 이해는 생각의 본질로서, 감각의 지평을 어떻게 보고, 듣고, 말하고, 느끼는 것을 넓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예술가들은 의도적으로 감각적 통합을 이해하기 위하여 다양한 표현 형식들을 결합시키는 통합적인 방법으로 한다.
3. 결론
창조적 생각은 모든 분야에서 언어로 표현하기 전부터 감정과 직관, 이미지 등 느낌을 통해 그 존재를 드러내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생각의 결과로 나오는 개념은 공식적인 의사전달 시스템, 말, 예술 등으로 나타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