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지식

혁신사회의 패러다임 불안

혁신 사회의 패러다임 불안

혁신사회의 불안

1. 서언

 

혁신사회로 가는 현재는 한정된 자원으로서 지속적인 발전을 해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한 것이다.

인간의 사회공동체 발전을 위한 사회, 경제, 시스템은 18세기 초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발하면서, 오늘날은 패러다임으로 전환하여 성장하여 왔던 것이다.

 

더욱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끊임없이 패러다임이 변해 오면서, 지금은 미래의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술발전과 융합 속도는 한층 빨라지면서 산업과 미래 기술의 도전의 시대가 도래했던 것이다.

패러다임이 바뀔 때마다 사회발전과 더불어 성장될수록 자원 고갈이 가속화로 혁신주기가 빨라지게 되었다.

지금은 복잡한 과학을 바탕으로 인간사회, 경제, 환경 등 여러 분야에서 혁신사회로 가는 패러다임 시대가 되었다.

 

2. 혁신사회의 패러다임 불안

 

혁신 사회로 가는 패러다임 중에서 기후변화로 초래하는 전염병 문재로 새로운 삶을 추구해야 할 시대가 되었다는 것이다.

오늘날 사회는 전염병으로 인하여 과거의 삶보다 현재의 삶이 너무 많은 변화를 가져 온 것은, 인간과 생태의 관계로서 비정상적인 불안한 삶에서 정상적인 삶을 추구해야 할 시대가 왔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은 인류가 초래한 기후와 생태의 파괴로 인하여 전염병으로 인한 인간들의 삶과 행동양식은 완전히 바꿔버린 것은, 인류와 자연이 만들어진 생태적 전환으로 기후변화가 초래한 비극이었다.

 

인류의 기후변화로 인한 전염병은 계속적이며 빠른 속도로 반복적으로 인류의 파멸로 몰고 갈 수 있다는 불안감을 가지고 살아가게 되었다.

결국, 인류가 전염병으로 혁신사회로 덮친 것이라는 불안한 삶보다도 사전예방을 철저히 해야 함으로써, 새로운 삶을 추구해야 할 시대가 도래하였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