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 미디어의 텍스트(Text)
1, 텍스트의 개념
오래전부터 인류는 소통수단으로 텍스트를 사용하여, 문자, 글자로 글이라는 용어로 사용하여 문명을 발전시켜나갔다.
인류가 문자를 사용함으로써,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 기록하여 다음 세대에 넘겨줄 수 있어 인간은 무한 공간과 무한 시간이라는 새로운 세상을 열었다.
예를 들면, 가장 오래된 문자인 수메르 문명이 정토 판에 남긴 세기문자로서, 오리엔트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 상형문자이다.
이외 이집트의 파피루스, 중국의 죽간, 종이 형태의 기록매체의 진화를 통해 현재의 책으로 이어져 왔다.
텍스트는 콘텐츠에 포함된 멀티미디어 데이터 중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여러 사람들에게 전달하기 쉽고 적은 용량으로 많은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가장 수월하게 조작할 수 있는 데이터가 되었다.
2. 텍스트와 문자코드
컴퓨터와 스마트 미디어에서 문자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전 코드로 표현된 코드시스템을 사용했다.
코드 시스템은 문자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문자코드로 각각의 문자에 약속된 일정한 규칙에 따라 0과 1을 할당하지만, 사용언어에 따라 코드 형식이 다르다.
코드 시스템 이전에는 아스키코드와 유니코드를 사용하다가 하나로 통합하여 표준으로 현재 사용되고 있다.
3. 전자문서와 클라우드
컴퓨터의 전자문서는 모바일 디바이스의 발전으로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으로 언제, 어디서나 열람과 읽으며, 즉시 직접 수정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전에는 문서 편집은 MS워드,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등 각각의 문서 파일로 인식했었다.
또한, 개방형 문서표준인 ODF전자문서 도입으로 경제적으로 비효율적인 종이문서 사용 감소로 인하여 종이 없는 사회를 실현할 수 있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제작된 문서를 PC환경에서 벗어나 클라우드 저장소에 저장하게 된다.
온라인 클라우드에 접속하여 기존의 PC환경과 동일한 문서 내용을 PC, 태블릿 PC, 스마트폰 등과 같은 플랫폼 열람, 편집 작업이 가능해졌다.
클라우드 기술이 ICT업체의 확장으로 MS워드와 한글로 클라우드 문서도구인 오피스 365와 넷피스를 출시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