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지식

청소년들의 인성(Personality)교육

아름다운 소녀

청소년들의 인성(Personality) 교육

인성교육이란 무엇인가?

21세기의 청소년들은 입시위주의 교육풍토에서 벗어나지 못한 교육환경으로 인하여 인성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청소년들에게는 학창 시절의 미래에 대한 희망은 현실에서 동떨어진 허황한 망상과 상실감에 빠질 수 있다. 그러므로 경쟁위주의 교육풍토에서 삶의 지혜를 가르치는 인성교육의 절실한 것이다.

 

오늘날 학교교육은 전달 위주의 교육과 진학을 위한 지식 습득의 교육환경에서 벗어나 정서 및 행동발달과 인간관계에서 감정이나 정서를 이해할 수 있는 인간다운 인성을 가르치는 필요성이 여기에 있다.

인성교육이란, 청소년들 개인의 성격 형성과정에서 올바르게 되도록 환경과 인간관계에서 정상적이 되도록 교정하는 것이다.

생각하는 소녀

 

이러한 인성교육은 인간교육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며, 자신의 인식, 이해, 수용, 갈망, 인간관계, 도덕성, 가치관, 사회성 등이 모두가 포함되는 개념이다.

인성교육은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의 성장과정에서 생활지도를 함으로써, 청소년들의 문제 해결과 생활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청소년들의 생활지도는 상담활동, 정보활동, 조사활동, 정치(定置) 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생활지도의 목표는 청소년들 개인의 정체감 형성, 잠재력 개발, 능력 신장, 건강증진, 민주시민교육 등이다.

인선교육의 내용은 청소년들이 이성, 친구, 가족, 교사 등 이들과의 행복한 삶을 위하여 개인의 건강과 생활환경을 만족한 인간관계로 유지하기 위한 학습과 지도로서 개선시키는 것이다.

청소년들에 대한 생활습관은 유아기부터 체계적으로 부모나 교사들이 용돈이나 여가 등의 사용에 대한 생활습관을 지도하여야 한다.

청소년

 

청소년들의 학습지도에 있어서는 가정이나 학교에서 이들에 대한 다양하게 사회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들에 대한 이해부터 하여야 한다.

청소년들에 대한 지적능력 수준과 학업의 기초능력,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갖도록 하여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여 문제를 파악하여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하여야 한다.

청소년들에 대한 정서교육으로서, 사회에 대한 안목을 넓혀주기 위해서는 사회기관 방문, 자원봉사, 현장학습, 여행, 등산 등과 같이 다양한 경험과 풍요한 환경적 여건을 제공하여야 한다.

 

특히, 정서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스트레스, 정서조절, 분노 조정, 좌절 극복 등의 훈련을 하여야 한다.

청소년들에 대한 비행예방지도로서, 우선 비행의 원인과 요인을 파악하여야 한다. 이러한 비행의 원인은 가족환경으로서, 부모들의 부재, 부모의 신체적 정서적 결함 등으로 자녀들을 적절히 양육하지 못한 것이 기인된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의 학교환경이나 동료관계로서, 비행 문화와 비행 행동이 지속되거나 경험한다는 것이다.

또한, 개인의 감정이나 욕구를 경험하거나 조절하지 못해 분노와 좌절 등 부정적인 행동으로 표출되는 것이다.

꿈꾸는 소녀

이러한 청소년들의 비행 행동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청소년들의 개인 인격체로서 존중하여 공감적으로 이해하면서, 솔직하고 진솔하게 대화를 하거나 상담을 하여야 한다.

가장 효율적인 인성교육방법은 상담교사들이 청소년들이 의도하는 바람직한 상태를 행동과 태도로 모범을 먼저 보이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청소년들의 비행을 예방할 수 있는 기법은 청소년들 스스로 융통성 있는 사고력, 도덕성, 공감능력, 부정적 생각의 관리능력을 배양시켜, 삶의 에너지를 충족시키게 된다.

 

결국, 청소년들의 인성교육은 삶의 과정 속의 특정적인 행동양식을 올바르게 살아가도록 방향성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에 대한 인성교육은 집단 상담이나 집단지도활동을 하면서, 개인의 의사를 자유롭게 밝힐 수 있는 인간관계에서 정의적인 체험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도록 교육을 하여야 한다.

연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