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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지식

창조적 생각의 도구

창조적 생각

창조적 생각의 도구

 

창조적 생각이 뛰어난 사람들은 말과 행동을 통해 생각의 도구로 나타낸다.

이러한 생각의 도구는, 관찰, 현상화, 추상화, 패턴 인식, 패턴 형성, 유추, 몸으로 생각하기, 감정 이입, 차원적 사고, 모형 만들기, 놀이, 변형, 통합 등이다.

세상에 관한 모든 지식은 처음에는 관찰을 통해 습득하는 것은,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 맡고, 맛보고, 몸으로 느끼는 것이다.

이러한 느낌과 감각을 다시 불러내거나 어떤 심상으로 만들어 머릿속에 떠올리는 능력이 바로 형상화이다.

 

예를 들면, 과학자나 화가, 음악가들은 실제로 보지 못한 것을, 마음의 눈으로 보고, 세상에 나온 적이 없는 노래나 음악을 듣거나 한 번도 만직적 없는 어떤 것을 질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감각적 경험과 감각적 형상은 너무 많고 복잡하여 창조적 사람들은 생각의 도구로서 추상화를 활용한다.

이러한 예는 화가 피카소나 과학자 아인슈타인, 작가 헤밍웨이 들은 복잡한 사물들을 단순한 몇 가지 원칙들로 줄여나가는 추상화를 활용한다.

이런 단순화는 패턴화와 짝을 이루면서, 발견하며, 언어와 춤, 음악의 운율을 발견하고, 화가의 경우 형식적 의도를 감지한다.

 

패턴은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첫걸음이며, 음악이나 미술, 공학, 무용 등 그 어쩐 분야 이건 간에 기발한 패턴을 형성한다는 것은 단순한 요소들을 예상외의 방법으로 조합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생각의 도구들은 언어와 상징 이전 것으로서 생각이란, 먼저 감각과 근육, 힘줄과 피부로 느낌이 오기 때문에 사람들의 의사 표현의 수단으로 말과 공식을 발견하기 이전부터 수많은 창조적인 사람들은 생각이 솟아오름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다.

생각의 도구 가운데 공간적 경험에 근거하고 있는 것이, 다차원적 생각하는 것이며, 이런 다차원적 사고는 어떤 사물을 평면으로부터 끌어내어 3차원 이상의 세계로, 지구로부터 우주로, 시간을 통과하여 다른 세계로 옮길 수 있는 상상력을 말한다.

 

이러한 생각의 도구는 공학, 조각, 시각 예술, 의학, 수학, 천문학 분야에서 필요한 능력이다.

생각의 도구에서, 더 높은 단계는, 기본적인 생각의 도구들을 기반으로 통합한 것들이며, 어떤 대상과 개념을 모형으로 만드는 것은, 다차원적 사고, 추상화 유추, 손재주의 결합을 요구하는 작업이다.

예를 들면, 화가나 조각가들은 대형작품을 제작하는 준비 단계로 스케치하거나 작은 모형을 만드는 것이다.

또 다른 통합적인 생각의 도구는 몸으로 생각하기, 감정 이입, 역할 연기와 모형 만들기 등 생각의 도구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일상생활에서 마음이나 몸에서 느껴지는 불편함을 통해 문제를 포착하며, 이에 대한 해결책은 말이나 동작, 혹은 방정식을 가지고 논리적으로 느낌에서 의사전달로 표현하며 이행하여야 한다.

우선 이런 문제는 이미지나 모형으로 변환 찾아내고, 패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을, 가지고 추상화하여 그것을 다시 모형으로 만든 다음에 감정 이입과 역할 연기를 통해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한다.

생각의 도구로서 최종 목표는 통합으로서, 이러한 통합의 기본적인 요소는 공감각으로서, 동시에 복수적으로 감각 하는 신경학적, 예술론적 용어로서, 어떤 소리는 색채를 유발하며, 어떤 맛은 촉각이나 불러낸다.

 

통합은 지식의 통합을 전제로 하며, 통합된 지식 안에서 관찰, 형상화, 감정 이입과 기타 생각의 도구들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지며 기억, 지식, 상상, 느낌 등 따로가 아닌 모든 것이, 전체로 몸을 통해서 이해된다.

결론적으로 창조적인 사람들은 실제 사용했던 사고 방법에 크게 의존하며, 생가의 도구 틀 안에서 자신의 창작 과정을 수행하고 이해하고 있다.

예를 들면,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도 생각의 도구는 맨 처음 평면적인 형판을 만들어 보고 작품의 완성본을 머릿속에 떠올리며 느낄 수 있게 한다.

 

결국, 생각의 도구는 환상과 실제 사이에 다리를 놓아 통합적 이해를 가능하게 해줄 것으로 생각하여, 사물을 통합하는 것이다.

생각의 도구들은 지식을 습득하는 데 중요한 역할 하는 것이 아니며, 이 도구들이 유전적인 지능을 알아내거나 특정 노의 기능을 밝혀내는 일에 사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생각의 도구들은 그대로 도구일 뿐이며, 누구나 이 도구들은 사용법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단지 이 도구들이 논리학 같은 분석 도구로 말이나 방정식 같고 의사전달 도구들과 병행적으로 사용되면 된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생각의 도구를 가지고 환상과 실재를 통합함으로써, 이해하며, 창조적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