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성공의 핵심전략
창업을 해서 성공하자면 우선 먼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우수한 제품(goods)과 최대의 서비스(service)로 저렴한 가격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을 넘어서 고객감동으로 이어져야 한다.
창업은 어떠한 사업을 하던 양질의 상품과 최대의 서비스를 생산할 수 있는 업종과 아이템을 오랜 시간 동안 생각과 기본적인 사업자본의 축적하는 준비가 필요한 것이다. 특히 기술 기반으로 하는 기업 창업은 구체적인 인적 구성요인, 아이디어로 기술개발, 서비스 및 상품 홍보, 자본축적을 위한 재무구조, 건물과 기계, 자재 등의 상당한 준비절차가 필요한 것이다.
창업은 불확실한 모험을 담보로 하는 혁신적인 아이템으로 수익에 대한 기대이익을 바라고 실행에 옮기는 결단력과 끈기가 필요한 사업이며 고객이 요구하는 인지심리를 파악하여 창업에 성공할 수 있다는 도전정신과 성공전략이 무엇인가 파악할 필요하다.
1. 창업 준비의 문제를 분석할 전략
무엇이 문제인가! 상품은 원가(cost)에 비해 가격(price)이 너무 비싸서 고객으로부터 외면당하거나 아니면 너무 저렴하여 고객가치(value)가 없어 상품의 효용(utility)이 없는지를 제품의 품질과 이미지, 가격은 물론 설비, 재정 인적구조 등을 잘 판단하여야한다.
2. 사업경쟁의 우위 전략
창업은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하는 사업이지만 특정 고객을 수요로 하는 동종의 사업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전문성을 갖는 비결의 경영전략이 있어야 한다. 즉 상품의 품질 우위 전략, 원가 우위 전략, 마케팅의 차별화 전략 등으로 사업 경쟁에서 성공할 수 있다.
3. 상품수요 시장점유와 고객 분석 전략
창업은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경제활동이므로 각계각층의 고객들이 이용하는 시장의 수준을 계층화시켜 분석하여 공략하여야 한다.
고객이 이용하는 시장의 수요층을 소득, 직업, 성별, 연령 등을 세분화하여 분류 분석하고 시장의 유형과 고객의 수준에 맞는 기준에 따라 상품의 제공할 수 있는 시장점유와 공급 확대 전략을 세워야 한다.
4. 네트워크와 벤치마킹 전략
창업의 네트워크는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점유 시장의 확대 방안이 된다. 이는 창업자가 새로운 사업을 하기 전의 사회적 인간관계와 연결되는 인연이 되어 창업에 따른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적자원이 된다. 또한 서로 양립 가능한 사업체는 상호 간의 제휴를 통해서 목표의 공유, 상호 이익 추구, 교환적 상호의존과 인정은 독립된 사업효과와 상생관계로서 사업의 성공적이 네트워크가 된다.
벤치마킹은 다른 사업체의 성공한 사례를 비교 분석하여, 자신의 사업체의 콘셉트 설정과 경쟁사 업체와의 대응방안을 수립하고 나아가 창업기업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전략상 필요한 것이다. 무엇보다도 벤치마킹에서 잘못된 모방을 한다면 아니한 것보다 못하므로 창업하기 전에 창업자의 현장체험이나 취업 경험이 전문성을 살리는 성공의 노하우가 될 수 있다.
5. 사업자금의 조달과 사용 전략
창업을 필수적인 것은 사업자금을 얼마만큼 어떻게 조달하여 운영하느냐가 중요시된다. 창업의 소요자금은 당초 사업시설과 사업운영자금 그리고 예비자금이 소요된다.
이러한 소요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에서 조달할 수 있는 기간과 액수에서 창업자의 자금조달 능력과 가능성이 문제가 되고 있으며, 창업자의 순수한 자기 자본으로 조달하느냐 아니면 차입금으로 하느냐에 따라 사업의 규모와 운영형태가 달라질 수 있다.
창업자의 자금조달 유형은 본인, 가족, 친지, 동료, 지인, 동업자, 전략적 제휴자, 금융기관 대출, 정부 및 창업지원기관의 지원금 및 보조금, 사채 발행 등을 들 수 있다.
창업자금의 조달은 일반적으로 자기 자본의 30%를 넘기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 타인 자본금을 이용한다는 것은 사업체의 안정성과 보장할 수 없으며, 빚은 언제나 갚아야 한다는 명제가 뒤따른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